외교·국방 전문가 대거 신청…'탈북공학도' 박충권·'사격 황제' 진종오도
취약지역 배려 호남 출신 잇단 출사표…청년·여성 몫 지원도 많아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서 4·10총선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받으려는 신청자들의 발걸음이 줄을 잇고 있다.

국민의미래는 지난 4일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공모를 시작, 당초 마감일보다 이틀 미뤄진 오는 9일 접수를 마감한다.

당 관계자는 "28가지 서류를 준비하기 힘들다는 신청자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접수 기간을 이틀 연장했다"고 밝혔다.

6일 현재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공모에는 국민의힘 인재영입위원회가 발굴한 '영입 인재'들 상당수가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국민의힘을 탈당한 뒤 국민의미래에 속속 입당하고 있다.

특히 외교·안보·국방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사들 다수가 비례대표에 지원하고 있다.

與 위성정당에 비례 신청 쇄도…각계 전문가·취약층 다수
대표적으로 당 영입 인재로 '베테랑 외교관'인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탈북민 출신의 김금혁 전 국가보훈부 장관정책보좌관이 비례대표 도전을 공식화했다.

당 인재영입위가 작년 12월 첫 총선 인재 영입 대상으로 발표한 '탈북 공학도' 박충권 현대제철 책임연구원도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다.

박 연구원은 북한에서 핵·미사일 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평양 국방종합대학을 졸업하고 2009년 탈북했으며, 당내에서 비례대표 상위 순번 배치 가능성이 거론된다.

유용원 조선일보 국방전문기자도 비례대표 출마를 위해 최근 회사에 사직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민의힘 영입인재인 구홍모 전 육군 참모차장, 여군 최초 '투스타' 강선영 전 육군항공작전사령관, '야전 작전 전문가' 이상철 전 지상작전사령부 참모장, 북한 전문가 남성욱 고려대 통일융합연구원장 등도 비례대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또한, 체육계를 대표해 인재 영입된 '사격 황제' 진종오 대한체육회 이사도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했다.

언론 분야와 관련해 당에서 그간 활발하게 활동해 온 김장겸 전 MBC 사장, 방송계 영입 인재인 진양혜 전 아나운서도 각각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다.

당 영입인재 중 나노 섬유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김익수 일본신슈대 섬유학과 석좌교수, 미국 MIT 원자핵공학과에서 석·박사를 수료한 뒤 90건 넘는 특허를 출원한 이레나 이화여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도 비례대표에 도전한다.

與 위성정당에 비례 신청 쇄도…각계 전문가·취약층 다수
당의 '불모지'로 여겨지는 호남 출신 인사들도 비례대표 공천을 노리며 잇따라 출사표를 내고 있다.

조배숙 전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국민의미래에 입당해 비례대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또 주기환 광주시당위원장, 김화진 전남도당위원장도 비례대표 출마를 위해 국민의힘을 탈당해 국민의미래에 입당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4년 전 '서진 정책'의 일환으로 호남 등 취약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해 비례대표 순번 20번 안에 5명(25%)을 취약 지역 인사로 우선 추천하도록 하는 내용을 명문화했다.

김기현 전 대표 체제에서 활동했던 광주 출신 김가람 전 최고위원도 호남과 청년 대표성을 앞세워 비례대표에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與 위성정당에 비례 신청 쇄도…각계 전문가·취약층 다수
국민의힘이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배려'를 약속한 청년과 여성을 대표하는 인사들도 속속 비례대표에 도전장을 내고 있다.

'인요한 혁신위원회'에서 혁신위원으로 활동한 이소희 전 세종시의원은 비례대표 출마를 위해 지난 4일 세종시의원직을 사퇴했으며, 국민의미래에 입당해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하기로 했다.

또한 한동훈 비대위에서 비대위원으로 활동 중인 22살의 윤도현 '자립준비 청년지원(SOL)' 대표도 지난 2일 국민의힘을 탈당해 7일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다.

18년간 보육원에서 생활하다 자립한 이후 자립준비청년과 후원자를 이어주는 활동을 해 온 윤 비대위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자립준비청년뿐 아니라 가족돌봄청년, 고립은둔청년, 경계선지능인 등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