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감정동 개발 비리 연루 의혹…전 김포시장 "법적 대응"
사업비 2천300억원 규모 김포 감정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비리 연루 의혹이 계속되자 전 김포시장이 반박 입장과 함께 법적 대응 계획을 밝혔다.

정하영 전 김포시장은 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부정한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사실을 왜곡하고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응분의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며 "이제부터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명예를 훼손하는 불순한 의도에 법적으로 조치해 나가겠다"고 했다.

감정4지구 도시개발은 감정동 일원 22만1천248㎡에 2천300억원을 들여 공동주택 3천656세대와 근린생활시설 등이 들어설 부지를 조성하는 민관 공영개발 사업이다.

앞서 2022년 5월 지역 시민단체는 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정 전 시장 측이 민간개발업체에 특혜를 주고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수사기관에 고발했다.

경찰은 수사를 거쳐 A씨 등 민간개발업체 관계자 3명과 정 전 시장의 측근인 전 김포시 공무원 B씨를 횡령 혐의로 지난 1월 검찰에 송치했다.

A씨 등은 2020년 9월부터 2021년 6월까지 김포 감정4지구 사업을 추진하면서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해 허위 용역을 발주한 뒤 20억원대 용역 대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다만 정 전 시장의 뇌물수수 의혹은 '혐의없음'으로 불송치했다.

앞서 지난해 4월 감사원도 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 전 시장이 민간업체에 유리하게 지침을 수정하는 등 특혜를 준 정황이 있다고 보고 검찰에 수사를 요청한 바 있다.

정 전 시장은 "2022년 지방선거 당시 지역 모 단체가 저를 뇌물수수로 고발해 자존심을 삼키면서 1년 4개월 동안 감사원과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 탈탈 털렸지만 혐의없음으로 불송치 결정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사원이 수사를 요청한 직권남용이 도대체 무엇인지 모를 일"이라며 "그동안 수모를 겪으면서 사실관계를 밝혀왔듯이 마지막 순간까지 성실한 자세로 수사에 대처해나가겠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