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5개월간 코로나 백신 217번 맞았다
독일 남성이 코로나19 백신을 200번 넘게 맞은 사실이 알려졌다.

5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독일 에를랑겐-뉘른베르크대 연구진은 29개월에 걸쳐 총 217번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62세 남성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전날 의학 저널 랜싯에 실었다.

이 남성은 개인적으로 백신을 구입해 접종했으며, 그간 어떠한 부작용도 겪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 대학 미생물학과 킬리언 쇼버 박사는 신문 기사를 통해 그의 사례를 접했고, 그에게 연락해 대학에서 각종 검사를 받아보도록 제안했다.

연구진은 최근 몇 년간 보관돼 있던 그의 냉동 혈액 표본 일부도 검사했고, 연구 중 그가 또다시 백신을 맞았을 때도 추가로 혈액 검사를 했다.



쇼버 박사는 이 남성에게서 과도한 백신이 면역체계를 과도하게 자극해 특정 세포를 피로하게 하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 이 남성이 코로나19에 감염됐었다는 징후도 없었다.

연구진은 그러나 이 남성은 하나의 개별 사례일 뿐이라며, 일반대중을 위한 권고사항은커녕 광범위한 결론을 내리는 데에는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학 웹사이트에 실린 인터뷰에서 "현재 연구에 따르면, 취약층을 위한 정기적인 추가 백신과 결합된 3회 접종이 여전히 선호되는 접근방식"이라며 "더 많은 백신이 필요하다는 증거는 없다"고 말했다.

독일 검찰은 이 남성의 백신 130건 접종의 증거를 확인했으며, 사기 혐의로 조사를 시작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