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케이지수 내년 55,000간다" vs "올해 중반 36,000까지 조정"
4일(이하 현지시간) 일본 닛케이225평균주가(닛케이지수)가 사상 최고를 경신하는 등 최근 상승 랠리를 구가하는 일본 증시의 향배를 놓고 시장에서 엇갈린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미 CNBC방송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일본 금융서비스업체 모넥스그룹 제스퍼 콜 전략가는 닛케이지수가 사상 최고를 경신했지만, 내년 말 55,000선까지 상승하는 등 37% 정도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전망했다.

콜 전략가는 낙관적인 전망을 한 이유에 대해 일본은행의 통화정책이나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발표한 '새로운 자본주의 실행계획'이 아니라 일본의 민간 부문 때문이라면서 "일본 기업들은 지난 20년간 끊임없는 구조조정으로 뛰어난 수익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1995년부터 2022년 사이 토픽스 지수에 포함된 기업의 매출은 1.1배, 주당순이익(EPS)은 11배 증가했으며 이는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대 기업과 비교할 경우 매출과 EPS 증가율이 각각 3배와 6배 높은 것이라고 그는 전했다.

다만 그는 일본 정부가 육아수당 인상, 국방 지출 증가 등 정부지출을 늘리려고 하고 있어 내년 또는 2026년으로 예상되는 세금 인상과 경기회복을 위한 중국 당국의 위안화 평가절하 가능성 등은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앞서 지난해 7월 CNBC 방송에 출연해 "향후 12개월 이내에 닛케이지수가 40,000선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도 지난달 일본 기업들의 견조한 실적을 감안해 닛케이지수의 올해 연말 전망치를 종전 38,500에서 41,000으로 상향조정했다.

이에 비해 미즈호파이낸셜그룹 산하 미즈호 연구소의 모마 카즈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해 일본 기업들의 이익률은 일련의 성공적인 가격 인상으로 크게 개선됐지만 이는 일회성 현상일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상승추세가 계속 이어질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모마 이코노미스트는 "닛케이지수가 몇 년 내 50,000선을 돌파할 수는 있겠지만 올해 중반 36,000∼37,000선까지 하락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숨 고르기 장세 이후 연말까지 40,000선을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일본의 기업 지배구조 개혁이 이번 랠리의 핵심 동력이었다고 분석한 뒤, 하지만 주가지수가 중소기업과 가계를 포함한 전체 경제를 반드시 대변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현재 증시 호황은 기술적으로 경기침체에 진입하고 독일에 세계 3위 경제 대국 자리를 빼앗긴 국가 경제와는 분리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경제와 인공지능(AI) 관련 기업 주가 급등의 영향과 엔화 약세, 중국 투자 축소에 따른 반사이익 등 주로 외부요인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지만 일본 국내 경제는 고령화와 낮은 생산성 증가, 공공 재정 부담 가중 등 취약한 상황인 만큼 낙관론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엔화가 강세로 돌아서거나 중국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중국 투자가 재개되면 일본 증시 하방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닛케이지수는 1989년 최고치를 기록한 뒤 이듬해 자산 버블이 꺼지면서 "잃어버린 수십 년"으로 알려진 경기침체기에 진입해 약세를 면치 못했다.

그러나 34년 만인 지난달 22일 당시의 최고 기록을 깬 뒤 40,000선까지 돌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