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짐바브웨 대통령 제재…"다이아 밀매·인권 침해 관여"
미국이 남부 아프리카 국가인 짐바브웨의 대통령과 고위당국자들을 짐바브웨 국민의 인권을 침해하고 광물자원을 불법 거래한 혐의 등으로 제재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4일(현지시간) 에머슨 음낭가과 대통령 등 짐바브웨의 개인 11명과 기업 3곳을 부패와 심각한 인권 침해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재무부는 음낭가과 대통령이 짐바브웨에서 활동하는 밀수업자들을 보호하고 짐바브웨 당국자들에게 금과 다이아몬드 밀매를 도울 것을 지시한 대가로 뇌물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음낭가과 대통령이 감독하는 짐바브웨의 보안 당국이 정적과 시민사회 단체들을 폭력적으로 탄압했다고 설명했다.

음낭가과 대통령의 부인과 부통령, 국방부 장관 등 다수 고위당국자도 이런 활동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제재했다.

대신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짐바브웨의 민주주의·인권 상황과 관련된 국가비상사태를 해제해 미국이 2003년부터 짐바브웨에 부과해온 경제 제재를 해제했다.

월리 아데예모 재무부 부장관은 "미국은 여전히 짐바브웨의 민주주의 후퇴, 인권 침해, 정부 부패를 깊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오늘 도입한 변화는 우리의 제재가 짐바브웨의 주민들을 겨냥하려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