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인턴 150명 중 3명만 계약…현장 피로 우려"
수능 개편안 관련 "수시 늘릴 때 인재선발 자율성 가질 것"
연세대 총장 "증원 힘들다는 의대교수들 의견, 대학본부에 제시"(종합)
윤동섭(63) 연세대 신임 총장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대란 상황에서 신속히 갈등이 봉합되고 의료계 현장이 정상화돼야 한다고 4일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총장공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현 상황이 얼른 타결이 돼서 병원 운영이 정상화되고 환자분들께 불편함이 없어지는 시간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1일 제20대 총장으로 취임한 윤 총장은 연세대에서 의학 학사와 석사, 고려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의대 출신 총장으로, 1999년 연세대 의대 교수로 부임해 강남세브란스병원 외과부장, 강남세브란스병원장, 연세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등을 역임했다.

정부의 의대 2천명 증원 발표로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의료공백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 윤 총장은 현재 세브란스 병원은 평상시에 비해 외래 진료를 15∼20%가량 축소했으며 병원 내 병상도 평상시의 50∼60% 수준으로만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은 "병원 인턴 티오(TO)도 150명 규모인데 3월1일부로 계약서를 작성한 인원 3명 정도"라며 "의대 교수님들도 현 진료 상황을 어떻게 버텨나갈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우려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전공의나 학생들도 생각이 뚜렷해서 병원장들의 호소 등도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게 현실"이라며 "병원의 운영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총장은 이날 정부가 마감 예정인 의대 정원 수요조사의 증원 신청 여부 및 신청 규모에 대해서도 의대와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의과대학의 많은 부분에 있어서 전국 의과대학 학장님들이 주최하는 전체 교수회의를 통해서 결정된 의견을 강하게 대학에 제시하고 있다"며 "'증원이 여러가지 여건상 힘들지 않겠느냐, 증원을 하지 말라'고 대학 본부에다가 요청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국 40개 의대 학장단체인 한국의대·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의대협회)는 전국 대학이 수용 가능한 적정 의대 증원 규모가 350명이라고 주장해왔다.

이는 정부가 추진하는 증원 규모 및 각 대학 본부 차원에서 신청한 증원 규모에 한참 못 미치는 수치다.

일부 대학에서는 증원 신청을 자제해달라는 의과대학과 대학의 미래와 위상을 고려하는 대학본부 사이에서 증원 인원 조율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대학이 몇 퍼센트 증원하겠다'는 것은 여러 다른 대학 교수님들의 의견을 고려하고 조율한 후에 밝히는 게 맞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입시제도와 관련,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선택과목 없이 공통과목으로 치르는 '통합형 수능'으로 개편되는 만큼 경쟁력 있는 학생 선발을 위해선 대학의 자율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입시에서 가장 큰 첫 번째 원칙은 다양하고 훌륭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라며 "수시 부분을 조금 늘려나갈 때 학교가 좋은 인재를 다양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