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타루 '올시즌 K리그1 1호골'…포항 아스프로는 '1호 퇴장'
'아타루 결승골' 울산, 포항 꺾고 K리그1 개막전 1-0 승리
'디펜딩 챔피언' 울산 HD가 개막전에서 '난적' 포항 스틸러스를 꺾고 K리그1 3연패를 향한 첫걸음을 가볍게 내디뎠다.

울산은 1일 울산 문수경기장에서 열린 포항과의 프로축구 하나은행 K리그1 2024 1라운드 개막전에서 후반 6분 터진 아타루의 득점을 끝까지 지켜내 1-0으로 이겼다.

이로써 지난해 K리그1 2연패를 달성한 울산은 개막전에서 만난 '지난해 FA컵 챔피언' 포항을 꺾고 3년 연속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기 위한 도전의 서막을 밝혔다.

지난해 K리그1 챔피언과 FA컵 챔피언의 맞대결로 눈길을 끈 올시즌 K리그1 개막전에서 울산이 활짝 웃었다.

울산은 '지난해 득점왕' 주민규를 원톱 스트라이커로 내세운 4-2-3-1 전술을 가동했고, 포항은 외국인 공격수 조르지와 허용준에게 '투톱 스트라이커'를 맡긴 4-4-2 전술로 나섰다.

'아타루 결승골' 울산, 포항 꺾고 K리그1 개막전 1-0 승리
개막전을 맞아 문수경기장에는 2만8천683명의 '구름 관중'이 몰렸다.

유료 관중 집계가 시작된 2018년 이후 울산의 개막전 홈 경기 역대 최다 관중이다.

울산은 경기 초반부터 공격의 강도를 높였지만 '선수비 후역습'으로 맞선 포항의 수비벽을 뚫는 데 애를 먹었다.

특히 포항은 수비 상황에서 5-4-1 전술로 바꿔 '두 줄 수비벽'으로 울산의 공세를 막아냈다.

울산은 전반 29분 'U-22 자원'인 오른쪽 날개 장시영 대신 엄원상을 투입, 기동력 보강에 나섰다.

선제골 기회는 울산이 잡았다.

전반 32분 울산의 프리킥에 이은 문전 혼전 상황에서 엄원상이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투입한 크로스를 김민우가 골지역 정면에서 방향을 바꿔 골문을 흔들었다.

하지만 곧바로 부심은 오프사이드 깃발을 들어 올렸다.

엄원상의 패스가 투입될 때 김민우가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었다.

한숨을 돌린 포항은 곧바로 반격에 나섰고, 전반 33분 조르지가 후방에서 날아온 패스를 잡아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울산의 골그물에 볼을 꽂았다.

'아타루 결승골' 울산, 포항 꺾고 K리그1 개막전 1-0 승리
그러나 조르지 역시 패스를 받는 순간 오프사이드 위치에 있었고, 부심의 오프사이드 깃발과 함께 골이 취소됐다.

전반을 득점 없이 마친 울산은 마침내 후반 6분 선제골이 터졌고, 주인공은 일본인 공격형 미드필더 아타루였다.

페널티지역 왼쪽 측면에서 볼을 받은 아타루는 골문 앞으로 쇄도하는 주민규를 향해 강한 크로스를 연결했다.

하지만 볼은 주민규의 발을 맞지 않았고, 문전에서 바운드된 볼은 그대로 포항 골대 안으로 빨려 들어갔다.

올시즌 K리그1 1호골의 주인공이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아타루의 득점은 결국 결승골이 됐다.

울산은 후반 19분 결정적인 실점 위기를 맞았지만 '거미손' 조현우의 슈퍼세이브가 빛을 발했다
포항의 홍윤상이 페널티아크 왼쪽 부근에서 때린 강력한 슈팅이 몸을 날린 조현우의 손끝에 막혔다.

동점골이 절실해진 포항은 후반 44분 역습에 나선 울산의 엄원상으로 막으려다 백태클을 시도했고, 주심은 완벽한 골 기회를 막았다며 '레드카드'를 꺼내 들었다.

올해 포항에 입단한 아스프로는 올 시즌 K리그1 '퇴장 1호 선수'의 불명예를 안았다.

수적 우세 상황에서 막판 공세를 이어간 울산은 추가골을 넣지는 못했지만 기분 좋게 홈 경기 승리를 마무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