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 파병시 핵전쟁 위험" 강력 경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서방에서 최근 언급된 우크라이나 파병론에 대해 강하게 경고했다.

푸틴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모스크바 크렘린궁 인근 고스티니 드보르에서 상·하원 의원을 대상으로 한 국정연설에서 "러시아에 새롭게 개입하려는 시도는 핵무기 사용을 포함한 대규모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이 우크라이나에 군대를 보내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다.

그는 "우리나라 영토에 파병했던 자들의 운명을 기억한다. 이번에 개입하는 사람들의 결과는 더욱 비극적일 것"이라며 "우리에게는 그들 영토를 타격할 수 있는 무기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들이 전 세계를 겁주는 이 모든 것은 실제 핵무기 사용과 그에 따른 문명 파괴를 의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날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유럽을 공격할 것이라는 서방의 주장에 대해 "잠꼬대"라며 일축했다. 그러면서도 러시아의 전략 핵무기가 완전한 준비 상태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핵 추진 순항미사일 부레베스트닉과 수중 핵무기 포세이돈 등 차세대 핵무기 시험이 완료 단계고, 킨잘 극초음속 미사일은 실제 운용되고 있으며,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르마트를 곧 전투 임무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 대해서는 "러시아군이 여러 방향으로 자신 있게 전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