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운용, 미 국채 30년 커버드콜 ETF 신규 상장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7일 한국거래소에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 상장지수펀드(ETF)를 신규 상장했다고 밝혔다.

이 ETF는 미국 국채 30년물에 투자하면서 기초자산 매수와 동시에 해당 자산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해 매월 1% 이상의 분배금을 추구한다.

커버드콜 전략을 채택하면 주가 하락 시 옵션 매도 프로미엄만큼 손실이 완충되는 만큼, 금리 인하 시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는 채권시장 변동성을 활용해 분배금을 누릴 수 있다.

다만 기초자산 가격이 상승하면 수익률이 일정 수준으로 제한되는데, 'TIGER 미국30년국채프리미엄액티브(H)'는 옵션 부분 매도 전략을 적용해 콜옵션 매도 비중을 최대 30%(명목금액 기준)로 제한했다.

이 밖에도 환헤지형을 적용해 금리 인하 시 달러 약세를 방어할 수 있다.

현재 국내외 상장된 미국 장기채 커버드콜 ETF는 모두 원달러 환율 변동에 노출돼 있다.

오동준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팀장은 "자본차익과 인컴수익 모두를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갖춘 상품"이라며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채권가치 상승의 수혜와 함께 당분간 높게 유지될 채권시장의 변동성을 활용한 분배금까지 확보할 수 있는 상품으로 현 시장 상황에서 금리인하에 베팅하는 가장 효과적인 ETF"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