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위험요소·교통제어기술 현황 등 주제 발표
국토부. '지하도로 안전성 강화 세미나' 개최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도로를 조성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8일 오후 경기 화성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지하도로 안전성 강화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도로 지하화 사업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향후 준비해야 할 정책적·기술적 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다.

정부는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만성적이 교통 정체를 해소하는 동시에 도로 등으로 단절된 도시공간을 새롭게 조성하겠다는 목표로 도로 지하화 사업을 발표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비롯해 경부·경인 고속도로 등을 2026년부터 단계적으로 지하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세미나는 민생토론회의 후속 조치에 해당한다.

세미나에서는 지하 50m 이상의 지하도로에서 운전자들이 인식하는 위험 요소, 사고 및 화재 등 이례적 상황 발생에 대비한 교통제어 기술의 현황과 미래, 지하도로 건설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 등을 주제로 발표가 이뤄진다.

참석자들은 한국도로공사의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통해 가상의 지하도로를 경험하고, 운전자의 심리적 폐쇄감 해소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주종완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지하도로의 안전성 제고 방안들을 체계적으로 준비해나갈 것"이라며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지하도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