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장티푸스 접합 백신, WHO 적격성 인증"
SK바이오사이언스는 장티푸스 접합 백신 '스카이타이포이드 멀티주'가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전적격성 평가(WHO-PQ) 인증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WHO-PQ는 백신의 제조 공정·품질·임상 결과를 평가해 안전성과 유효성 등을 인증하는 제도다.

유니세프(UNICEF), 범미보건기구 등 UN 산하 기관이 주관하는 국제 입찰에 참여하려면 WHO-PQ 인증을 필수로 받아야 한다.

이미 SK바이오사이언스는 독감 백신 2종, 수두 백신에 대해 WHO-PQ 인증을 받은 바 있다.

스카이타이포이드 멀티주는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SK바이오사이언스와 국제백신연구소(IVI)가 공동 개발한 백신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IVI와 네팔에서 생후 6개월 이상, 만 45세 미만의 건강한 2천16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에서 스카이타이포이드 멀티주의 면역원성과 안전성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품목 허가를 받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공공 조달 시장 등을 통해 장티푸스 주요 발병 국가를 포함해 세계 진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매년 1천100만∼2천만 명의 장티푸스 환자가 발생하며 이 중 약 12만∼16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WHO-PQ 인증과 더불어 국가별 허가 등을 추가 획득해 백신이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