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원자력협정·원자력공학과 설치 등 이승만 업적으로 소개
"지난 정부 무모한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업계 고사"
창원서 원전토론 尹 "이승만이 원전 기초 다져…대단한 혜안"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흔히 원자력 발전의 시작을 1978년 4월 고리 1호기로 기억하는 분이 많지만, 실제로 우리나라 원전의 기초를 다진 분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창원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연 14번째 민생 토론회 서두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1956년 한미원자력협정 체결, 1959년 원자력원·원자력연구소 설립으로 이 전 대통령이 원전의 길을 열었다면서 "서울대와 한양대에 원자력공학과를 설치해 연구개발의 토대를 닦았다.

실로 대단한 혜안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이어받아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69년 최초의 원자력 장기 계획을 수립해 우리 원전 산업을 일으켰다"며 "이렇게 시작된 원전이 싸고 품질 좋은 전기를 공급해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국으로 이끈 원동력이 됐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가 한창 성장할 때 한국의 산업용 전기 요금이 일본 요금의 4분의 1 수준이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을 민생 토론회에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대전·울산 토론회를 포함, 박 전 대통령은 그간 3차례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이승만 전 대통령의 업적을 거듭 부각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생애를 조명한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에 대해서는 "역사를 올바르게 알 수 있는 기회"라고 참모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0일 설 연휴에는 해병 청룡부대(2사단)를 찾아 "이승만 대통령으로부터 '무적 해병'의 휘호를 받은 역사적인 부대"라고 언급했고, 지난해에는 이승만 대통령기념관 건립 사업에 5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창원서 원전토론 尹 "이승만이 원전 기초 다져…대단한 혜안"
윤 대통령은 전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창원을 비롯한 우리나라 원전 생태계가 고사 상태였다는 점을 여러 차례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중요한 원전 산업의 핵심 도시가 창원"이라며 "그런데 제가 취임 직후 창원을 방문했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

(전임 정부의) 무모한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 원전 업계가 한 마디로 고사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념에 매몰된 비과학적 국정운영이 세계 일류 원전 시설을 사장하고 기업과 민생을 위기와 도탄에 빠뜨렸었다"며 "그래서 저는 취임 직후부터 원전 정책과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왔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 연구 기반과 관련해서도 "지난 몇 년간 원전 해체에만 집중하고 원전 고도화와 수출에 필요한 연구는 사실상 방치됐다"며 "지난 정부 당시 원자력 전공자가 20% 넘게 감소했고, 원자력 학과가 있던 18개 대학 가운데 3곳이 전공을 폐지하기까지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참석자들 발언을 듣던 중에도 "취임 직후에도, 인수위 때도 왔었는데 고사라는 말처럼 땅이 완전히 말라서 물을 아무리 부어도 풀이 자라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원전 관련 기업들이 조금씩 숨을 쉴 수 있도록 노력해왔지만 앞으로 더 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원전 관련 기업인, 연구원, 대학생을 비롯해 창원·경남 지역 청년 근로자, 소상공인 등 시민 70여명이 참석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완수 경남지사, 홍남표 창원시장, 박종우 거제시장 등도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전임 정부 시절 원전 생태계 붕괴로 어려움을 겪었던 기업인과 지역 주민들의 사연에 "수년간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활기를 좀 찾고 있다니 마음이 좀 놓인다"며 "정부가 더 지원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자신을 '경남의 아들'로 소개한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과 사무관이 소형모듈원자로(SMR) 지원 정책을 언급하며 "아마 올해도 집에 빨리 들어가긴 힘들 것 같다"고 말하자, 윤 대통령은 웃으며 "산자부 장관이 경남의 아들을 원전 복원 주무과에 잘 배치를 한 것 같다"고 반응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