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험지' 부산 해운대을·사상, 3인 경선…'텃밭' 금천·광산갑, 친명 대결
서병수 vs 전재수, 부산 북강서갑 '현역 매치' 눈길
민주, 김병욱·박재호·박정·이해식·전재수 등 현역 단수공천(종합)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김병욱(경기 성남분당을)·박재호(부산 남을)·박정(경기 파주을)·이해식(서울 강동을)·전재수(부산 북강서갑·이상 재선)·이소영(경기 의왕과천·초선) 등 현역 의원 6명을 기존 지역구에 단수 공천하기로 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이런 내용의 4차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심사는 총 18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단수공천 지역은 10곳, 경선 지역은 8곳으로 분류됐다.

원외 인사가 단수공천된 4곳은 부산 남갑(박재범 전 부산남구청장), 경북 고령성주칠곡(정석원 신라대 겸임교수), 경남 통영고성(강석주 전 통영시장),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우서영 경남도당 대변인)이다.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부산 남갑과 남을의 합구 가능성이 있음에도 이날 각각 단수공천을 결정한 데 대해 "선거구 획정위에서 결정할 사안으로 2월 20일쯤 여야 협상이 타결될 것 같다"며 "합구가 된다면 공관위 심사를 통해 경선 여부를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선 지역을 보면 우선 서울 용산에서 강태웅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성장현 전 용산구청장이 맞붙게 됐다.

서울 금천은 현역 최기상 의원과 조상호 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이 맞대결한다.

두 후보 모두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된다.

당의 험지인 부산 해운대을과 부산 사상에서는 3인 경선이 치러진다.

2곳 모두 비현역 지역이라 결선은 열리지 않는다.

해운대을에선 윤용조 전 경기도청 평화대변인·윤준호 전 의원·이명원 전 해운대구의회 의장이, 사상에선 김부민 전 부산시의원·배재정 전 의원·서태경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이 각각 대결한다.

부산 중·영도에서는 김비오 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과 박영미 전 지역위원장이 경선을 벌인다.

당의 텃밭인 광주 광산갑에서는 이용빈 의원과 박균택 당대표 법률특보가 붙는다.

둘 다 친명계로 분류된다.

경기 용인병에서는 정춘숙 의원과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이, 남양주갑에서는 임윤태 전 당 정책위 부의장과 최민희 전 의원이 각각 격돌한다.

민주, 김병욱·박재호·박정·이해식·전재수 등 현역 단수공천(종합)
민주당의 단수공천자 추가 발표로 주요 지역구별 여야 대진표도 더 선명해졌다.

우선 부산 북강서갑에서는 이례적으로 현역 의원 간 매치가 확정돼 눈길을 끈다.

이곳은 민주당 전재수 의원의 지역구로, 국민의힘 5선 서병수 의원이 당의 요청에 따라 최근 부산진갑에서 지역구를 옮겨왔다.

부산 남갑에서는 국민의힘 초선 박수영 의원에 민주당 박재범 전 부산남구청장이, 경기 의왕과천은 민주당 이소영 의원에 국민의힘 최기식 전 당협위원장이, 서울 강동을은 민주당 이해식 의원에 국민의힘 이재영 전 의원이 각각 도전하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