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습 축구'하던 인천, 점유율에 기반한 '공격 축구' 더할까
에르난데스·김보섭 공백엔 "박승호·송시우 등 미드필더+팀 패턴 준비"
조성환 인천 감독 "3년 연속 파이널A 진입해 빅4 형성할 것"
"3년 연속 파이널A 진입, 빅4 형성이 목표입니다.

"
프로축구 K리그1 인천 유나이티드의 조성환 감독은 16일 경남 창원 크라운호텔에서 열린 K리그 동계 훈련 미디어캠프에서 3년 연속 파이널A에 진입해 빅4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3년 K리그 승강제 실시 이래 단 한 번도 K리그2로 떨어져 본 적이 없는 인천은 2022시즌 4위, 2023시즌 5위로 2년 연속 파이널A에 드는 성과를 냈다.

조성환 감독은 "2년 연속 파이널A에 든 구단은 울산 HD, 포항 스틸러스, 전북 현대 등 3팀뿐이다.

우리가 또 파이널에 들어 빅4를 형성하겠다"고 선언했다.

견제되는 팀으로는 디펜딩 챔피언 울산, 대거 전력 보강을 한 전북, 김기동 감독 체제와 제시 린가드 영입으로 이번 겨울 최대 화젯거리가 된 FC서울을 꼽았다.

지난 시즌 대한축구협회(FA)컵 4강,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조별리그 등으로 빡빡한 경기 일정을 치른 조 감독은 "(지난해엔) 다른 시즌보다 10경기 정도를 더 치렀고, 시즌 말미에는 크고 작은 부상자들도 나왔다"며 "시즌 초반 부진을 교훈 삼아 올 시즌엔 좋은 스타트를 끊겠다"고 다짐했다.

조성환 인천 감독 "3년 연속 파이널A 진입해 빅4 형성할 것"
조 감독은 다른 팀에 비해 올 겨울 인천의 선수단 변화 폭이 작은 데 대해 장단점이 있다며 "우리가 준비하기 나름"이라고 말했다.

인천이 조직력에서는 앞설 수 있지만, 다른 팀은 전력을 보강하거나 감독·선수단 교체로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전북으로 이적한 에르난데스(6골 5도움)와 부상으로 전반기를 건너뛸 걸로 예상되는 김보섭(3골 4도움)의 공백은 명백하다.

조 감독은 "산술적으로 공격포인트 18개가 빈다.

박승호나 송시우 등 멀티 자원도 있고, 개인 능력으로 안 되면 팀 패턴으로도 메울 것"이라며 지난 시즌 1선과 3선의 간격이 벌어진 문제에 대해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조성환 인천 감독 "3년 연속 파이널A 진입해 빅4 형성할 것"
신진호와 천성훈은 인천이 '공격축구'를 선보일 것이라고 귀띔했다.

신진호는 "기존에는 역습 위주의 축구를 해왔다면, 이젠 그에 더해 좀 더 공을 소유하는 게임을 하려는 것 같다"고 하자, 천성훈은 "공격적으로 올려서 전방 압박을 시도하고 수비 라인도 10m 정도 올렸다.

점유율을 가져가기 위한 전술"이라고 거들었다.

에르난데스는 빠졌지만 2년 연속 K리그 베스트 11 출신인 요니치는 8년 만에 인천에 복귀했다.

조 감독은 "요니치가 중국과 일본 리그에서 좋은 활약을 펼쳤다"며 "몸 상태가 아직 완전하진 않지만, 가진 게 있는 선수다.

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의 기량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불식했다.

조성환 인천 감독 "3년 연속 파이널A 진입해 빅4 형성할 것"
ACL 일정을 치르면서 시즌 마무리가 늦어진 인천은 올 겨울 체력 훈련 강도도 조절했다.

조 감독은 "시즌 끝까지 경기를 치른 선수들은 많이 지쳤다.

부상자도 있고, 신인 선수들은 적응도 해야 해 개인 맞춤형 훈련을 했다"며 "시즌 전까지는 장기부상자 외에는 좀 더 일원화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강도욱, 백민규 등 신인선수를 영입한 조 감독은 "젊은 선수는 기량보다 경험이 부족하지만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며 "시즌 중 과감한 기용이 감독에게 리스크로 다가올 수 있지만, 신뢰를 준 선수를 먼저 기용하고 이후 과정은 지켜볼 따름"이라고 믿음을 보냈다.

조성환 감독은 구단의 인프라 발전을 언급하며 "책임감이 무겁다"면서도 더 높은 성적에 대한 의욕을 다졌다.

조 감독은 "클럽하우스도 생겼고, 6월이면 전용 훈련장도 생긴다.

송도는 주거환경도 굉장히 좋아 선수 영입에도 이점이 있다고 본다"며 웃은 뒤 "좋은 경기력을 보여 K리그 시민구단의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