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영우 '탁구게이트' 논란·유럽 진출 불발 뒤로하고 시원한 웃음
그러나 후반 추가시간 어깨 부상…남은 시간 경기 소화 못 해
2023시즌 K리그1 득점왕 주민규 멀티골로 2024년 시작
울산, ACL 16강 1차전서 일본 고후 3-0 완파…설영우 쐐기골
프로축구 울산 현대가 일본 J리그2(2부 리그) 반포레 고후를 대파하고 2023-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8강 진출 가능성을 키웠다.

홍명보 감독이 지휘하는 울산은 15일 울산 문수축구장에서 열린 대회 16강 1차전에서 주민규의 멀티골에 설영우의 쐐기골을 더해 고후에 3-0 완승을 거뒀다.

ACL이 이번 대회부터 추춘제로 치러지는 가운데, 국내 프로축구 일정 기준으로는 이날 경기가 울산의 올해 첫 공식전이다.

2020년 대회 챔피언인 울산은 4년 만의 아시아 정상 탈환에 도전한다.

울산은 2022시즌 K리그1 챔피언 자격으로 ACL에 진출해 조별리그 I조 2위로 16강에 올랐다.

울산은 2023시즌엔 K리그1 2연패를 이룬 바 있다.

J리그2 구단인 고후는 2022년 일왕배 우승팀 자격으로 ACL 무대에 데뷔했으며 H조 1위로 16강까지 진출했다.

울산과 고후는 21일 도쿄국립경기장에서 2차전을 치른다.

울산은 국가대표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을 치르고 돌아와 지쳐있는 베테랑 센터백 김영권을 벤치에 앉히고 김기희, 황석호, 이명재로 꾸려진 스리백 수비라인을 가동했다.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정우영(슈투트가르트) 등과 함께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터진 '탁구게이트'에 이름이 올랐던 측면 수비수 설영우는 오른쪽 풀백으로 나섰다.

울산이 공수에서 한 차원 높은 경기력을 보이며 고후를 압박했다.

전박 9분 이명재의 크로스에 이은 주민규의 헤더가 골키퍼의 선방에 막힌 것을 시작으로 지속해서 고후 골문을 위협했다.

울산, ACL 16강 1차전서 일본 고후 3-0 완파…설영우 쐐기골
전반 19분에는 황석호가 후방에서 한 번에 넘겨준 로빙 침투패스를 오른쪽의 엄원상이 오른발 슈팅으로 마무리한 것이 골대를 맞고 나왔다.

울산은 전반 26분 김민우와 고후 미드필더 하야시다 고야의 공중볼 경합 과정에서 공이 하야시다의 팔을 맞아 페널티킥을 얻는가 싶었으나 주심은 비디오판독(VAR) 온필드리뷰 끝에 핸드볼이 아닌 것으로 선언했다.

선제골을 책임진 건 울산 대표 골잡이 주민규였다.

전반 37분 오른쪽에서 엄원상이 올린 날카로운 크로스를 골키퍼가 쳐내자 문전에서 도사리던 주민규가 헤더로 골망을 흔들었다.

주민규는 그라운드 밖에서 몸을 풀던 조수혁에게 다가가 그의 유니폼에 공을 넣고 '임산부 세리머니'를 펼치게 했다.

조수혁은 부인의 출산이 임박했으며, 조수혁 바로 옆에 있던 이동경은 부인이 임신한 상태다.

주민규는 전반 45분 페널티킥으로 멀티골을 기록했다.

앞서 김민우가 페널티지역에서 고후 수비수 가미야 가이토의 발에 걸려 넘어졌고, 주심은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김민우에게 공이 배달되기까지 울산은 골키퍼 조현우를 시작으로 10차례나 패스를 물 흐르듯이 이어가는 톱니바퀴 같은 패스워크를 보여줬다.

가뿐하게 후반전을 시작한 울산은 후반 16분에 설영우의 추가골로 한 발 더 달아났다.

울산, ACL 16강 1차전서 일본 고후 3-0 완파…설영우 쐐기골
설영우는 역습 상황에서 페널티지역까지 진입해 엄원상과 패스를 주고받더니 수비수 두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로 골대 왼쪽을 노리는 정교한 땅볼 슈팅을 날려 3-0을 만들었다.

시즌을 앞두고 유럽 진출 의지를 밝혔으나 결국 울산에 남게 된 설영우는 홈 서포터석을 향해 환하게 웃으며 세리머니를 펼쳤다.

홍 감독은 후반 31분 김기희를 불러들이고 김영권을 투입하며 수비진에 변화를 줬다.

후반 막판 집중력이 다소 저하된 듯한 울산은 후반 36분 피터 우타카의 슈팅에 골대를 맞는 등 불안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으나 실점하지는 않았다.

우타카는 후반 42분 크로스를 헤더로 마무리해 울산 골망을 흔들었으나 오프사이드 판정을 받고 주심에게 항의하다 옐로카드를 받았다.

울산은 좋은 기분으로만 경기를 마치지는 못했다.

설영우가 후반 추가시간 적극적으로 상대 위험지역에서 돌파를 시도하다 넘어진 뒤 오른 어깨를 부여잡고 고통을 호소했다.

그는 의무진의 부축을 받으며 그라운드 밖으로 나왔고, 더는 경기를 소화하지 못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