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경제발전 위해 노동개혁 필요" vs 노조 "쉬운 해고 가능"
印여당, 총선 후 노동개혁법 시행 추진…노조 "전국서 시위할것"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오는 4∼5월 총선에서 승리하면 4년 전 의회를 통과했지만 노조 반대로 시행이 보류된 '노동개혁 법'을 시행할 수 있다고 여당 측이 밝혔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여당인 인도국민당(BJP)의 고팔 크리슈나 아가르왈 대변인은 전날 이뤄진 노동법 시행 고지와 관련해 "(인도가) 경제 강국이 되고 글로벌 리더십을 맡기 위해서는 계속된 (노동) 개혁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모디 총리는 지난주 다음 임기에서는 가난을 끝내고 경제발전을 가속하기 위해 '중대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밝히면서 총선 승리 후 노동법을 시행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인도에서는 2020년 여러 노동 관련 법들이 4개의 '개혁 법안'으로 통합돼 의회를 통과했지만 노조 측 반대로 법 시행이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이들 법이 시행되면 5억명의 인도 노동자들이 모두 최저임금을 받고, 노동자 상당수가 사회보장 혜택도 받게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노조 측은 해당 법이 쉬운 해고를 가능하게 하고 노조 활동도 제한한다며 시행을 반대한다.

아가르왈 대변인 발언과 관련, 인도 주요 노조 중 하나인 힌드 마즈두르 사바(HMS)의 하르바잔 싱 사무총장은 "친노동이 아닌 친기업"으로 만들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반대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싱 사무총장은 "그들(정부와 여당)이 총선 후 노동법을 시행하려는 것을 안다"면서 "정부의 반노동 정책에 맞서 수일 내 전국적인 항의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수도 델리 주변 지역 농민들은 전날 정부가 2년여 전 약속한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입법 등을 이행하라며 델리 진입을 시도했으나 도로 차단물과 경찰의 최루탄 발사 등에 막혔다.

농민들은 14일에도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일부 현장에서는 농민과 경찰 간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