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노조 게시판에 폭로…"늦은 밤 전화에 불쾌한 신체접촉도"
"각방 쓴다·영화 친구 돼달라"…여성 공무원들 울린 시청 상사
전북 익산시청 한 남성 공무원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새내기 여성 공무원들에게 장기간 사적 만남을 강요했다는 내부 폭로가 나왔다.

14일 익산시 등에 따르면 최근 공무원노동조합 한 게시판에는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익명 글이 올라왔다.

이 게시판은 공무원 노조에 몸담은 조합원만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성자는 "오랜 기간 소리 내지 못해 부끄러웠던 일을 용기 내 몇 자 적어보려고 한다"며 "저에게는 수년 전 일이었지만, 아직도 그의 이름을 들으면 덜컥 겁부터 난다"고 글을 시작했다.

그는 "그(상사)의 표적은 주로 당시 저처럼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어린 여직원"이라며 "처음엔 메신저로 '나는 ∼이다.

힘들지는 않냐?'면서 접근을 시작한다"고 말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그는 '너희 동기들을 제치고 승진하려면, 그리고 국장까지 가려면 나 같은 멘토를 잡아야 한다'면서 가스라이팅을 시작한다"며 "어렵고 낯선 직장생활에서 솔깃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라고 털어놨다.

그 상사는 점차 늦은 밤 전화를 비롯해 듣기에도 불쾌한 가십거리, 불쾌한 신체 터치, 술 강요는 물론이고 '영화 친구가 돼 달라', '집에 아픈 아이가 있어서 각방 쓴다(?)'는 등의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이 작성자는 "선을 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이를 거절하면 '앞으로 공직 생활에 본인이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협박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뜨끔하신 분이 한 분 계실 것"이라며 "더는 여직원들에게 이런 식으로 접근하지 말아달라. 부탁드린다"고 글을 맺었다.

이 글을 본 다른 공무원들은 '저도 9급 때 당한 기억이 난다', '요즘도 그런가 보다', '대체 몇 명한테 그랬을까?'라며 글쓴이의 입장에 동조했다.

한창훈 익산시 공무원 노조위원장은 "우리 시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게 부끄러울 따름이며, 조직원의 일탈로 고통받는 직원분께 심심한 위로를 보낸다"며 이 일과 관련한 구체적 제보를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