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실적 부진 등으로 영업손실 급증
"부채비율 작년말 953%에서 1월 600%대로 낮춰…400%대로 더 낮출 것"
신세계건설 작년 영업손실 1천878억원…전년보다 1천757억원↑
신세계건설이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 실적 부진으로 지난해 대규모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신세계건설은 연결 기준 작년 영업손실이 1천878억1천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 2022년 영업손실(120억4천만원)에 비해 1천757억원 늘어난 수치다.

작년 매출은 1조5천26억원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

회사 측은 "공사 원가 상승 및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 실적 부진, 이자율 상승에 기인한 재무 부담 등이 영업손실 확대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예상되는 손실을 선제적으로 반영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아파트 브랜드 '빌리브'를 보유한 신세계건설은 지방을 중심으로 분양에 나섰지만, 지방 분양시장 침체로 미분양에 시달리고 있다.

작년 8월 대구에 준공한 '빌리브 헤리티지'의 경우 분양률이 20%를 밑돌아 미분양 물량에 대한 공개매각 절차에 들어갔다.

다만 회사 측은 "선제적 유동성 확보를 통해 영업손실로 인한 재무적 부담을 최소화했다"고 강조했다.

신세계건설은 올해 초 금융기관 회사채 프로그램 및 신세계영랑호리조트 흡수 합병 등을 통해 약 2천65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했다.

이는 올해 상반기 만기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보증채무 약 2천억원을 상회하는 규모다.

회사 측은 "주요 사업장의 보증 채무 만기 연장 협의를 대부분 완료해 상환 부담이 당초 예상보다 더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부채비율은 작년 12월 기준으로는 953%에 달했지만, 영랑호리조트 흡수합병에 따른 자금 확충으로 올해 1월 기준 약 600%대 수준으로 낮아졌다.

이달 내로 추가적인 재무 조치를 통해 부채 비율을 약 400%대로 낮출 예정이다.

회사 측은 "올해 전사적인 검토를 통해 사업 구조 및 조직을 재정비하는 등 경영 효율화를 추진할 방침"이라며 "아울러 향후 예정된 그룹의 대규모 프로젝트들을 포함해 우량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실적 개선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세계그룹 역시 그룹 차원에서 건설의 재무 구조 안정화를 위해 유동성 흐름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자금 지원 등 다각적 지원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