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범죄피해자 일상 회복에 8천500만원 지원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범죄 피해자와 그 가족의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올해 8천5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구는 법무부 산하 한국범죄피해자지원중앙센터에 보조금 4천500만원을 지원하고 관악구 범죄 피해자 지원 사업에 4천만원을 사용하는 예산을 편성했다.

범죄 피해자는 트라우마, 치료비 문제 등으로 일상 회복이 쉽지 않은 현실을 고려한 조치다.

중앙센터에 지원하는 보조금은 살인, 강도, 강간, 폭행, 방화와 같은 '5대 강력 범죄' 피해자 및 유가족을 위해 사용된다.

사고로 인한 긴급지원, 생활비, 치료비, 유자녀 장학금 지원 등에 쓰이며, 관악구민이 아니어도 피해 발생지나 근무지가 관악구인 경우에도 지원한다.

아울러 구는 2017년 서울시 최초로 '관악구 범죄 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5개 강력 범죄 외의 사각지대에 놓여 지원받지 못하는 피해자들을 돕는 사업도 벌여왔다.

지원 대상자는 관악구에 주민등록을 둔 범죄 피해자 중 관악경찰서장의 추천을 받아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이사비, 심리치료비, 위로금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 26명에게 위로금 등 4천만원을 지급한 것을 포함해 2018년부터 126명에게 1억8천500만원을 지원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범죄 피해자 지원 사업을 통해 피해자와 그 가족이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하루빨리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