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단렌 등 대표단, 4년만에 방중…반간첩법 우려도 전달
日경제인, 中총리에 수산물 수입금지 철회요구…"국민감정 최악"
중국을 방문 중인 일본 경제계 대표단이 25일 리창 중국 총리와 면담하고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철회 등을 요구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중경제협회와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 일본상공회의소 등 일본 경제계 대표단은 이날 오전 베이징에서 리 총리와 만났다.

대표단 단장인 신도 고세이 일중경제협회 회장(일본제철 회장)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스미토모화학 회장) 등은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와 관련해 "일본 국민의 중국에 대한 감정이 사상 최악 수준으로 나빠져 일본 기업이 (중국에) 투자를 삼가는 풍조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일본의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설명을 신뢰해 양국 관계의 유지 발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은 지난해 8월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에 대응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일본 대표단은 또 중국 정부가 작년 개정한 '반간첩법'에 대해서도 투명성이 결여된 집행으로 인해 "일본 국민 다수가 불신과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안심하고 사업할 수 있도록 정중하게 설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중국 정부가 지난해 7월 반간첩법을 강화한 뒤 외국 기업 사이에서는 반간첩법으로 정상적인 비즈니스 행위도 처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대표단은 이밖에 중국을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사태 이후 중단된 일본인의 단기 체류 비자 면제 회복도 요청했다.

일본 경제계 대표단 180여명은 코로나19 이후 4년여 만에 23∼26일 중국을 방문하고 있다.

日경제인, 中총리에 수산물 수입금지 철회요구…"국민감정 최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