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대규모 소비자 조사를 통해 직접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조사는 국내, 중국, 베트남 아시아 3개국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조사시기마다 많은 화제를 불러모았는데, 특히 올해는 베트남 부문이 신설되어 더욱 이목이 집중됐다. 이번 3개국 조사에서는 288만7380명이 참여하여 1975만534건의 대규모 조사건수를 기록했다.

수많은 별 중 특별한 의미를 담은 별자리처럼, 브랜드만의 빛으로 그리고 자신만의 의미로 소비자들 마음 깊이 새겨진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는 182개의 브랜드가 ‘2024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서비스/교육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롯데렌터카 (렌터카 부문 1위) – 이승연 본부장
저희 대한민국 넘버원 롯데렌터카가 20년 동안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받게 돼서 너무 감사하고요. 이 상은 어디까지나 저희 회사를 사랑해 주시고 성원해 주시는 고객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작년에 롯데렌터카 마이카로 ‘We care, You just drive’라는 모토를 가지고 신차 장기렌터카의 개인 고객님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B2B 장기렌터카는 롯데렌터카 비즈카라는 리브랜딩을 통해서 새롭게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저희 광고 모델도 이효리님으로 바꿔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스스로학습시스템 (학습지 부문 1위) – 백규태 COO
이렇게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어린이들의 교육을 위해서 저희 재능교육은 부단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AI뿐만 아니라 Chat GPT 에듀테크를 접목해서 아이들이 공부하기에 적합한, 스스로 학습법을 적용한 새로운 시스템을 부단히 마련하고 있고요. 더 어린이들한테 다가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이스탁론 (주식자금비교대출서비스 부문 1위) – 임희용 이사
저희가 벌써 15년째 수상을 하고 있는데 상을 받는다는 것은 언제나 가슴 설레고 또 새로운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설렘의 이면에는 그동안 저희가 1위를 하기 위해서 쌓아온 각고의 노력 그리고 고객님들의 성원이 다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게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edm유학센터 (유학기업 부문 1위) – 안지애 실장
저희 edm유학센터는 유학 컨설팅, 어학 서비스, 어학인강 서비스, 한국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이디엠에듀케이션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edm유학센터는 전 세계 영어권 국가의 어학연수, 대학·대학원, 초중고 유학, 아트유학 등의 유학 컨설팅을 제공하는 업계 선두주자로 저희는 지난 23년간 퀄리티 높은 유학 컨설팅 서비스와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 결과로 이렇게 14년 연속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받아 진심으로 영광으로 생각하고요. 이렇게 많은 사랑 주시고 또 선택해주신 것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 2024년도에도 더욱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니에스 (아웃소싱 부문 1위) – 조성규 상무
저희가 올해 34주년 되는 해인데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12년 연속 받았습니다. 그동안 저희에게 많은 응원과 감동을 주신 고객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아웃소싱 분야에서 리딩기업의 차별적 경쟁력을 넘어서, 이제는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차별적 가치를 느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렇게 되면 고객들이 감동하게 되고 그 감동으로부터 저희는 사랑을 받습니다. 그런 사랑이 저희의 자부심이 되는 한 해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보람상조 (상조 부문 1위) – 오준오 대표이사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상조 부문에서 11년 연속으로 수상하게 되어서 300만 회원분들께 이 영광을 돌리고 또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올해로 보람그룹이 창립 34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서 더욱더 전진해 나갈 것이며 또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서 우리 사회에서 존경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K Car (중고차유통 부문 1위) – 전호일 상무
K Car가 지금 업력이 약 25년이 돼가고 있는데 무엇이든지 항상 첫 번째로 세상에 도입하고 했었거든요. ‘Be the First’ 정신으로 새로운 서비스들을 계속 만들어낸 것이 저희가 이렇게 오늘 상을 받게 된 계기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K Car를 사랑해주신 소비자분들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기프티쇼 비즈 (모바일쿠폰서비스 부문 1위) – 송치문 팀장
저희 기프티쇼 비즈 서비스는 기업 전용 서비스로서 작년 한 해 10만 누적 고객을 돌파하면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2년 연속으로 이 수상을 하게 되어서 더욱 의미 있는 것 같고요. 올해는 저희가 이제 판촉 서비스나 기업용 복지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서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KT Y (20대전용 통신서비스 부문 1위) – 김은상 상무
마케팅의 핵심 시장인 20대 시장에서 KT Y가 이런 큰 상을 받게 되어서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KT Y는 2016년에 브랜드를 출시해서 그동안 디지털 상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혜택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을 해왔고, 앞으로도 20대의 든든한 후원자와 든든한 친구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