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말 기준 현금성 자산 1천400억원으로 늘어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지난해 12월 세금·이자·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흑자를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2015년 1월 회사 설립 이래 9년 만에 달성한 EBITDA 기준 첫 월간 흑자다.

상각 전 영업이익은 2022년 12월과 비교하면 100억원가량 증가했다.

이는 일시적 효과가 아닌 구조적인 매출·비용 구조 개선의 결과로, 영업활동을 통해 돈을 벌기 시작했다는 의미라고 컬리는 설명했다.

컬리 "작년 12월 상각 전 영업이익 첫 흑자…구조 개선 성과"
특히 직접물류비 개선 성과가 컸다.

지난해 상반기 문을 연 창원·평택 물류센터의 생산성 증대와 송파 물류센터 철수 등을 통해 물류 운영 안정화·최적화를 이뤄 주문 처리비용이 크게 절감됐다.

마케팅비의 효율화도 힘이 됐다.

유료 멤버십 '컬리멤버스' 도입으로 충성 고객을 다수 확보하는 성과를 냈고 이는 재구매율 증가로 이어져 마케팅비를 줄일 수 있었다고 컬리는 밝혔다.

인건비와 정보기술(IT) 시스템 유지비, 기타 운영비 등 고정비도 2022년 12월 대비 크게 줄었다.

이러한 비용 절감 노력 속에 뷰티컬리와 풀필먼트(통합물류) 서비스 등 신사업이 매출 증대 효과를 내면서 실적이 빠르게 개선됐다.

월 EBITDA 흑자 달성에 힘입어 지난해 말 기준 컬리가 보유한 현금성 자산은 약 1천400억원으로 전 분기 말 대비 120억원 증가했다.

컬리는 자체적으로 벌어들인 현금으로 신규 사업 투자·운영이 가능한 구조가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35.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2분기와 3분기 각각 창원·평택 물류센터를 가동하는 등 추가 비용 지출이 있었음에도 경영 효율화로 손실액이 크게 줄었다.

재무구조도 하반기로 갈수록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는 "월 EBITDA 흑자는 전방위적인 구조 개선과 효율화 노력의 값진 성과"라며 "이를 기점으로 올해 더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