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철도망구축 용역서 '사업성 충분' 평가…쌍용건설과 민자협약

경기 군포시가 신분당선(서울 신사역~수원 광교역)을 연장해 군포·의왕을 거쳐 안산으로 이어지는 철도 민자사업을 추진한다.

군포시, 신분당선 연장 추진…수원광교역~안산반월역 잇는다
군포시는 18일 시청에서 쌍용건설, 동명기술공단과 '신분당선 군포·안산·의왕 신도시 연장선 민간투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하은호 군포시장과 김인수 쌍용건설 대표이사, 신희정 동명기술공단회장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하 시장은 "47번 국도를 중심으로 한 군포 남부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독자적인 철도교통망 계획을 수립해왔다"면서 "신분당선 연장선 노선은 3기 신도시 주변의 상습적인 교통문제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가 추진하는 신분당선 연장선 민자사업은 신분당선을 수원시 광교역에서 군포시와 의왕시를 거쳐 안산 반월역(지하철4호선)까지 14.54㎞ 구간을 연장하고, 그 안에 7개 역을 건설하는 내용이 골자다.

해당 노선은 3기 신도시인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를 통과한다.

사업비는 1조6천억원으로 추산되는데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비와 민자(쌍용건설 부담)로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신분당선 연장선 민자사업은 지난해 11월 29일 군포시가 개최한 군포시철도망 구축 및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보고회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이 0.98로 나타났다.

통상 B/C가 1.0 이상이어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당시 보고회에서 제시된 4개 철도노선 가운데 신분당선 연장노선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비용 대비 편익이 1이 안됐지만 최근 고양시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서부광역철도 '대장홍대선'이 0.85 나온 것에 비교하면 높은 수준이다.

신분당선 연장선 노선의 사업성은 충분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군포시는 신분당선 연장 노선을 군포·안산·의왕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및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국토교통부, 경기도,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건의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