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용진이형…"취미인데, 숙명되면 큰일나죠"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요리를 한다. 이는 그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직접 요리를 만들어 손님을 대접한 사진을 올리면서 알려졌다. 이종격투기 선수 추성훈, 가수 이승기, 방송인 노홍철, 축구선수 박지성 등 다양한 인사를 쿠킹 스튜디오에 초대해 대접했다.

18일 연합뉴스가 단독 공개한 영상에서 정 부회장은 직접 반죽하고, 특제 소스를 넣고, 묵직한 중국식 프라이팬을 능숙하게 웍질(웍을 다루는 일)을 해 칠리크랩을 만들어내는 솜씨를 선보였다. 정 부회장은 "(요리가) 재밌죠. 왜냐하면 맛있게 드셔주시니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마트와 요리는 접목하지 말아달라, (요리는) 취미생활이다. 만약에 요리를 안 했다면 집에서 퍼져 자거나 사람들을 만나고 고깃집 가서 접대할 텐데 그것보다는 이 인생이 훨씬 더 나은 거 같다"고 털어놨다.

정 부회장이 요리를 시작하게 된 건 5년 전으로 알려졌다. 지인들을 초대해 함께 식사하는 것을 좋아하는 모습을 본 아내 플루티스트 한지희 씨가 적적할 때 직접 요리를 해보라고 권해 시작하게 됐다. 요리의 시작은 족발이었는데 하이난 닭, 어릴 적 먹던 지단춘권, 탕수육 등 중화요리가 주메뉴로 발전했다고 한다.

정 부회장은 요리하는 모습을 비롯해 일상 사진과 글을 인스타그램에 수시로 직접 올리며 대중과 소통한다. 이에 상당수 네티즌이 '용진이형'이라 부르며 친밀감을 표현하지만, 그를 '관종'(관심종자의 준말)이라 부르며 곱지 않은 시선도 적지 않다.

정 부회장은 그러나 "안티가 많은 건 너무 해피한거다. 왜냐하면 안티가 많으면 많을수록 '찐팬'(열렬한 팬)이 많다는 증거니까…."라고 했다.

그는 "사실 '찐팬이 많아서 나한테 뭐가 이롭지'라는 생각하면 별로 (이득이) 없지만, 차라리 안티가 편할 때도 있다"며 "찐팬이 많다, 고맙죠"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오히려 다른 오너 3∼4세 경영자들도 세상 밖으로 나와 적극적으로 대중과 소통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 작년 12월 23일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아내 한지희 씨 플루트 독주회에서 자녀들을 공개한 것도 이런 점에서다.

국내 재계 11위의 신세계그룹 최고경영자인 그에게 이마트 등 주요 계열사의 턴어라운드(실적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쓴소리도 나온다.

작년 한 해 신세계 주요 기업들은 적지 않은 부침을 겪어서다. 이마트(트레이더스·전문점 포함)는 작년 1∼3분기 매출이 12조4천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1천487억원으로 16.2% 줄었다.

그는 신년사에서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 패턴을 바꿨다"며 'ONE LESS CLICK'(원 레스 클릭)을 화두로 던지면서 비효율을 걷어내고 수익성을 강화할 것을 강조했다.

영상 속 정 부회장은 "이마트는 더 잘돼야 합니다. 이 세상은 이제 온(라인)과 오프(라인)가 나눠지게 돼 있어요. 본업 오프라인을 장악하는 게 목적이에요, 온라인은 G마켓을 통해서 견제하면서 들어갈 겁니다"라고 말했다.


조시형기자 jsh199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