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전부터 피부 관리·쇼핑 검색까지…AI가 가져올 '새로운 미래' 한눈에
불꽃 튀는 AI 선점 경쟁…글로벌 기업들 벽 허문 합종연횡 가속
AI가 점령한 무대, 한국기업 존재감 과시…150여개국 4천여개 기업 참가, 中의 귀환
[CES 결산] ① 끝없는 진화, 일상 파고든 혁명…온디바이스 AI 시대 예고
9∼1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는 인공지능(AI)이 모든 영역에 스며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CES에서 AI가 등장한 것은 2016년 AI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 바둑 대국에서 승리한 이듬해인 2017년부터였다.

그러나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생성형 AI 챗GPT가 전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면서 7년 만에 전면에 등장했다.

그야말로 올해 CES는 '새로운 미래'의 열쇠를 쥔 AI가 시작부터 끝까지 점령한 무대였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자사의 기술에 AI를 적용하면서 다른 기업과 협력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AI가 모든 영역에 적용되고 고도화하고 모든 기기에 적용되면서 '온디바이스 AI' 시대를 예고했다.

이번 CES에는 150여개국에서 주요 글로벌 기업 등 4천여개 기업이 참가했다.

전시 규모와 참가 기업 모두 지난해보다 10∼20% 증가했다.

자국의 코로나19 봉쇄 등이 풀리면서 중국이 가장 많은 1천100여개 기업을 참가시키며 귀환했다.

지난해 두 배 수준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삼성·현대차·SK·LG·HD현대 등 700여개 기업이 참가, 존재감을 뽐냈다.

[CES 결산] ① 끝없는 진화, 일상 파고든 혁명…온디바이스 AI 시대 예고
◇ 자동차·가전에서…피부 관리부터 쇼핑 검색까지
이미 많은 분야에 적용돼 온 AI는 자동차와 가전은 물론, 뷰티와 소매 산업 등 일상생활까지 영역을 넓혔다.

AI는 TV의 화질을 선명하게 해준다.

저화질 콘텐츠를 최고 화질(8K)로 바꿔주고 스포츠 종목을 자동 감지해 공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보정해준다.

흐릿한 사물과 배경도 스스로 판단해 선명하게 보여준다.

냉장고에서는 식재료 입출고 시 카메라가 인식해 푸드 리스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기도 하고, 세탁물에 따라 한대 기기로 맞춤 세탁과 건조 기능도 지원한다.

자동차에는 고도화한 AI와 챗봇이 탑재되고 있다.

운전자가 일일이 목적지 등을 설정하지 않아도 챗봇이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운전을 지원한다.

AI가 피부 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제품도 추천하는 뷰티 앱도 나왔다.

프랑스 뷰티 기업 로레알이 공개한 이 '뷰티 지니어스'라는 앱은 AI가 피부 관리에 관한 개인화된 맞춤형 제안을 해주는 '뷰티 비서'다.

이용자가 사진을 업데이트하면, 이를 기반으로 AI가 피부 건조 정도를 파악하고 현재의 피부 상태에 알맞은 제품을 제안한다.

쇼핑에도 생성형 AI 챗봇이 도입됐다.

월마트는 이용자들이 특정 용도별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챗봇을 소개했다.

'축구 관람 파티'에 필요한 제품을 검색해 달라고 요청하면 감자칩, 치킨, 음료, 90인치 TV 등 이와 관련한 카테고리를 제시한다.

AI를 활용해 칫솔질을 향상하는 칫솔, AI가 코골이를 줄여주는 베개도 등장했다.

AI를 이용해 몰입감을 높여주는 확장 현실(XR) 헤드셋 등장도 예고됐다.

[CES 결산] ① 끝없는 진화, 일상 파고든 혁명…온디바이스 AI 시대 예고
◇ "AI를 선점하라" 치열해지는 경쟁…글로벌 기업 합종연횡
AI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글로벌 기업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 기업은 상호 연합군을 구축하며 대응해가고 있다.

독일 최대 기술 기업 중 하나인 지멘스는 AI를 적용한 산업용 확장 현실(XR) 헤드셋 개발을 위해 일본의 소니와 손을 잡았다.

BMW는 운전자를 지원할 생성형 AI 탑재를 위해 아마존과 협력에 나섰고, 소니 혼다 합작사는 마이크로소프트(MS), 닛산과 링컨은 구글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월마트는 이미 수년 전부터 MS와 협력해 쇼핑 시 상품 검색을 위한 챗봇 구축을 해왔다.

삼성전자와 현대차·기아는 홈투카(Home-to-Car)·카투홈(Car-to-Home) 서비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현대차·기아 고객은 앞으로 차량 내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 터치나 음성 명령으로 집에 있는 전자기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게 된다.

가정에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나 TV,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원격 차량 제어도 가능해진다.

삼성전자는 또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도 반도체, 에너지 관리 설루션 등에서 협력을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월 미 반도체 기업 퀄컴, 구글과 확장 현실(XR)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한 바 있다.

퀄컴은 관련 기기에 탑재할 칩을 개발해 공개했다.

HD현대는 구글 클라우드와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CES 결산] ① 끝없는 진화, 일상 파고든 혁명…온디바이스 AI 시대 예고
◇ 고도화되는 AI…'온디바이스 AI' 시대 예고
이번 CES는 날로 진화하는 AI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자리였다는 평가다.

AI 기술이 고도화하고 모든 영역에 적용되면서 향후 '온디바이스 AI'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온디바이스 AI는 기기 자체에 AI가 장착된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 AI 기능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앱을 설치해야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돼야만 클라우드에 저장된 정보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온디바이스 AI는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고 기기에서 바로 명령과 실행을 할 수 있다.

인터넷이 필요 없이 기기 자체에서 구동된다.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AI 칩을 경량화해 각각의 기기에 탑재하는 것이다.

온디바이스 AI는 칩 제조사들이 주도하고 있다.

퀄컴 크리스티아누 아몬 CEO는 "AI가 클라우드에서 학습할 필요 없이 개개인이 매일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서로 문자를 보내는 등의 모든 것이 AI의 쿼리(질문)가 될 수 있다"며 "AI가 기기를 사용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컴퓨팅 플랫폼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미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와 AMD가 이번 CES 기간 잇따라 AI 칩을 선보였고, 삼성전자도 생성 AI와 온디바이스 AI 시장을 겨냥한 D램 라인업을 선보였다.

인텔은 지난해 12월 'AI 에브리웨어'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하며 온디바이스의 대표적인 AI PC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I PC는 클라우드가 아닌 기기에서 직접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첨단 칩이 탑재된 차세대 컴퓨터다.

미 반도체 기업 인텔의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9일 기조연설에서 "앞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하지 않고, AI PC를 통해 내 컴퓨터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