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광화문문화예술상 수상…"나는 아날로그 무대에 선 배우"
1962년 데뷔 이후 매년 무대 올라 '신의 아그네스' 등 대표작 남겨
배우 박정자 "나는 항상 현재 진행형…언제나 죽기살기로 연기"
"저는 연극배우로 활동하면서 제가 항상 '현재 진행형'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과거의 인물로 남는 순간은 숨을 거두는 날이죠."
60년 넘게 연극 무대를 지킨 배우 박정자(82)는 1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광화문문화예술상 시상식을 앞두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관객과 배우가 무대에서 라이브로 만나는 것이 연극의 힘이고, 그 힘 덕분에 현재 진행형으로 존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정자는 이날 광화문문화포럼으로부터 제5회 광화문문화예술상을 받았다.

광화문문화포럼은 60년 넘게 연극 무대를 이끌어 온 배우이자, 연극인 복지와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한 박정자를 올해 수상자로 선정했다.

박정자는 "아직 이 상을 받을 차례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어느덧 나이가 팔십하고도 둘이 되었으니 어영부영 순서가 된 게 아닌가 싶다"며 "배우의 삶이 끝나는 날까지 진행형으로 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저는 디지털 스크린이나 액자 속에 갇힌 배우가 아니라 아날로그 연극 무대에 선 배우다.

제가 만약 액자 속에 갇혀 있다면 언제든 저를 액자에서 꺼내달라"고 웃으며 말했다.

배우 박정자 "나는 항상 현재 진행형…언제나 죽기살기로 연기"
박정자는 멈추지 않는 활동으로 관객에게 영감을 주는 배우다.

이화여자대학교에 재학하던 1962년 '페드라'로 연극 무대에 데뷔한 뒤 지금까지 총 160여편의 작품에 출연했다.

왕성한 활동 덕에 많은 수의 대표작을 남겼다.

1966년부터 극단 자유의 창단 멤버로 활동하며 '따라지의 향연',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등에 출연했다.

'신의 아그네스', '햄릿' 또한 대표작으로 불린다.

1970년 연극 '흑인 창녀를 위한 고백'으로 백상예술대상을 받았고, 김기영 감독의 영화 '충녀'와 '육체의 약속'에서 활약하며 영화계에도 족적을 남겼다.

그는 "지금까지 제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은 한해도 쉬지 않고 활동했다는 사실뿐"이라며 "저는 제 일이 운동선수와 똑같다고 생각한다.

단 한 번도 연기를 쉬면서 취미로 한 적이 없고 죽기 살기로 임했다"고 말했다.

배우 박정자 "나는 항상 현재 진행형…언제나 죽기살기로 연기"
물리적인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박정자는 여든이 넘긴 지금도 공연을 매진시키는 스타 배우다.

2021년 연극 '해롤드와 모드'에서는 80세의 등장인물을 연기해 화제를 모았다.

현재 인기리에 공연 중인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가 끝나면 또 다른 연극과 뮤지컬 출연이 예정되어 있다.

박정자는 "주변 사람들이 나를 연극배우로 대해주고 내게 관심을 보내주는 것이 활동의 원동력"이라며 "스타 배우라는 타이틀이 부담될 때도 있지만, 에너지의 원천이 되기도 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극배우라는 평가에도 그는 만족하는 법이 없다.

그는 연극 무대에서 늘 부족함을 채워간다고 말한다.

박정자는 "순간순간 만족은 있을 수 있어도 전체적으로 보면 늘 부족한 점이 보인다"며 "만족은 절대로 없다.

2%라도, 단 0.2%라도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채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배우 박정자 "나는 항상 현재 진행형…언제나 죽기살기로 연기"
박정자는 연기 인생을 돌아보면 연극배우라는 직업을 택한 것이 인생 최고의 선택이라고 한다.

특히 그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는 현재에도 '영원한 아날로그'인 연극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박정자는 "디지털 세상이 와도 AI가 배우 박정자나 연극을 대신할 수는 없다"며 "AI가 대체할 수 없는 직업을 고른 선택이 탁월했다.

매일매일 인간답게 살아가며 무대에 설 수 있어 행복하다"고 밝혔다.

무대에서 감사하는 법을 배웠다는 박정자는 자신을 기억하는 어떤 수식어도 필요 없다고 말한다.

단지 연극배우로 남고 싶다는 그의 말은 짧지만 큰 울림을 남긴다.

"어떠한 수식어도 필요 없고, 어떤 수식어도 거부해요.

그냥 '연극배우' 박정자면 충분합니다.

"
배우 박정자 "나는 항상 현재 진행형…언제나 죽기살기로 연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