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외국인 관광객 2천만명 달성 시동 걸겠다"
이부진 위원장 및 항공·유통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
"항공·숙박·쇼핑 등 할인 혜택…체험행사 강화"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역대 최다' 1천650여개 기업 참여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11일부터 다음 달 29일까지 '2024 한국방문의 해' 첫 번째 행사로 '2024 코리아그랜드세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코리아그랜드세일은 방한 관광 비수기인 1∼2월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2011년부터 개최해 온 한국의 대표 쇼핑문화관광축제다.

올해 코리아그랜드세일은 '한국에서의 특별한 순간'을 주제로 열리며 2011년 개최 이래 역대 최다인 1천650여개 기업이 참가한다.

먼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9개 항공사가 해외발 한국행 145개 노선 대상으로 최대 91% 할인을 제공한다.

롯데호텔앤리조트·신라스테이·아고다 등이 참여하는 숙박 기획전에서는 객실 최대 80% 할인과 전용 숙박 패키지 혜택을 선보인다.

면세점, 백화점, 대형마트, 아웃렛 등이 참여하는 쇼핑기획전을 통해 서울, 부산, 인천 등 전국 주요 지점에서 최대 60% 할인 혜택을 준다.

유니온페이 카드를 이용하는 외국인 관광객 중 행사 기간에 QR코드를 통해 회원 정보를 등록하는 경우 한국 전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 할인권과 전국 300여개 식음업장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외국인들이 자주 방문하는 명동·홍대·성수 등에는 '코리아그랜드세일 웰컴센터'를 설치한다.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역대 최다' 1천650여개 기업 참여
문체부는 행사 기간 외국인 관광객이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K-컬처 체험행사를 강화했다.

외국인 관광객은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댄스 클래스, 오뚜기 오키친 김밥 만들기, 한국 전통 겨울 다과상 고호재 체험, 에이블씨엔씨·뷰티플레이와 함께 원포인트 메이크업 클래스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클룩, KKday, 트립닷컴 등 온라인여행사와 하나투어ITC 등 국내 여행사를 통해 체험상품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가 열리는 강원도 쇼핑관광 혜택도 마련했다.

강원2024를 계기로 강원도를 찾은 외국인들을 위해 도내 스키 상품과 숙박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33개 식음 매장과 39개 GS25 편의점에서도 특정 메뉴 할인과 외국인 인기 상품 1+1, 외국인 결제 수단 최대 15% 할인 등을 해준다.

이 외에 각 지역에서 ▲ 대구 대구트립 내 관광상품 최대 17% 할인 ▲ 인천 웰니스 관광소 8개소 최대 25% 할인 ▲ 울산 시티투어버스 50% 할인 ▲ 김제 주요 관광지 8개소 입장료 무료 등의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이날 서울 중구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는 주요 참여 업체 관계자, 외국인 기자단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행사가 열렸다.

유인촌 장관은 이부진 방문위 위원장과 개막행사 전 제주항공, 롯데백화점, 에이블씨엔씨, 오뚜기, 신세계백화점, GS리테일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외국인이 선호하는 K-관광 콘텐츠 체험 행사 준비과정과 외국인 관광객 반응 등 의견을 들었다.

개막행사 이후에는 올리브영 명동타운점과 토니모리 명동성당점을 방문해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현황과 부가세 즉시환급 서비스 등 관광 현장을 점검했다.

유인촌 장관은 "이번 행사로 올해 외국인 관광객 2천만명 달성을 위한 시동을 걸겠다"고 밝혔다.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역대 최다' 1천650여개 기업 참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