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글라스·촉각 및 청각 설루션 등에 주목
[CES 현장] '현실 닮아가는' 메타버스, 올해도 구름 인파
메타버스는 수년간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에서 떠오르는 기술 중 하나였다.

올해는 최대 관심사 자리를 인공지능(AI)이 차지했지만, 메타버스 기업들은 여전히 진화를 거듭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냈다.

10일(현지 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와 스타트업 전용관 '유레카 파크' 등 CES 주요 전시장의 메타버스 체험 부스에는 다시 구름 인파가 몰렸다.

[CES 현장] '현실 닮아가는' 메타버스, 올해도 구름 인파
CES를 주관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증강현실에 주목했는데, 휴고 스와트 퀄컴테크놀로지스 부사장 겸 확장 현실(XR) 총괄 매니저, 영 킴 메타 가상현실(VR) 기기 파트너십 부문 부사장 등이 참석한 콘퍼런스에서도 비중 있게 다뤄졌다.

대만의 에이수스, 중국의 TCL 등이 경쟁에 합류한 가운데, 이 부문 1위인 중국의 엑스리얼(XREAL) 부스 앞에는 장사진이 펼쳐졌다.

[CES 현장] '현실 닮아가는' 메타버스, 올해도 구름 인파
엑스리얼은 CES 2024에서 USB-C 타입 충전단자에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는 AR 글라스 에어 2 시리즈를 전시했다.

3차원 카메라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탑재한 최고급 모델인 에어 2 울트라는 손가락 당 다섯 마디로 나눠 움직임을 포착한다.

최대 주사율은 120㎐, 시야각(FOV) 52도였고 무게도 80g에 불과해 선명한 화질의 콘텐츠를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었다.

'선글라스 모양 프로젝터'에 가까웠던 전작 대비 기술에서는 발전했지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에는 아직 한계가 있었다.

[CES 현장] '현실 닮아가는' 메타버스, 올해도 구름 인파
네이버의 스타트업 양성조직 'D2 스타트업 팩토리'(D2SF)와 카카오벤처스의 투자를 끌어낸 광학렌즈 전문기업 '레티널'은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 기업간거래(B2B), 기업·정부 간 거래(B2G) 등에서 활용되는 AR 글라스를 공개했다.

핀미러 방식의 렌즈(안경알) 설루션으로 유명한 이 회사는 스마트폰 카메라 렌즈, 프로젝터 렌즈 제작에 활용되는 플라스틱 사출 공법을 활용해 기기의 제작 효율을 높였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급망을 갖췄고, 제품 양산 준비를 알리기 위해 CES를 찾았다"면서 "올해 5만 대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국내 기업인 피앤시솔루션은 별도 기기 연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AR 글라스 '메타렌즈 2'를 선보였다.

이 회사는 SK텔레콤 등 SK 계열사들과 기업간거래(B2B)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CES 현장] '현실 닮아가는' 메타버스, 올해도 구름 인파
촉각·청각 설루션에서는 스타트업들이 각축전을 벌였다.

3년 연속 CES에 나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창업기업 '비햅틱스'는 진동 모터가 부착된 조끼 '택트수트'와 촉각 보조장치 '택트글러브'를 공개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메타 퀘스트, 스팀에서 게임 250개 이상을 즐길 수 있고, 4월부터는 플레이스테이션 VR도 지원한다"면서 "센서 성능도 좋아졌다"고 말했다.

미국의 어퍼런스는 물리적 진동 없이 신경계 자극을 통해 촉각 피드백을 전달하는 장갑 '팬텀'을, 햅트엑스는 가상현실과 로보틱스를 결합한 장갑 'G1 시스템'을 선보였다.

[CES 현장] '현실 닮아가는' 메타버스, 올해도 구름 인파
국내 오디오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은 실시간 소음 제거 설루션 '저스트 보이스'로 2년 연속 CES에서 수상했다.

메타버스 환경에서 인공지능(AI) 음원 분리 기술을 활용해 잡음 및 소음을 실시간으로 분리하며, 사운드 생성 인공지능 '폴리'(FALL-E)로 효과음을 추가하고 기기 특성을 고려해 입체적인 음향을 구현하는 '공간 음향' 기술로 몰입도를 높였다.

[CES 현장] '현실 닮아가는' 메타버스, 올해도 구름 인파
원콤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용 컨트롤러 '듀얼센스'에 최고혁신상을 받은 시각장애인용 키보드 '핀틴'을 적용하는 등 메타버스 시장으로의 확대를 예고했다.

삼성전자에서 분사한 피트니스 테크 스타트업 '구스랩스'는 메타버스 홈 트레이닝 플랫폼 '피바'(FIVA)를, 리빌더AI는 휴대전화로 찍은 사진과 영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물이나 공간을 3차원(3D) 환경에 재구성하는 설루션을 각각 선보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