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댈러스 추신수 선배 집에서 개인 훈련 예정…힘보다 유연성"
'14㎏ 감량' 박종훈 "야구장 올 때 얼굴 가릴 정도로 자책했죠"
'잠수함 투수' 박종훈(32·SSG 랜더스)은 최근 2년 동안 자책만 했다.

3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만난 박종훈은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왜 안 될까. 더 해야 해, 더 해야 해'라고 나를 다그쳤다"며 "성적이 나오지 않으니 '열심히 하고 있다'는 말도 못 했다.나 자신에게 너무 화가 났고, 팬들께 창피하고 죄송해서 얼굴을 가리면서 야구장에 들어왔다"고 털어놨다.

2024년을 맞이한 뒤에도 그는 여전히 자책하며 자신을 혹독하게 다룬다. 자책의 결과는 14㎏ 감량이다.

박종훈은 "좋은 성적을 낼 때 체중이 80㎏대 초중반이었다.

근육을 키우면서 체중이 100㎏을 오갔는데, 비시즌 동안 훈련하면서 14㎏을 감량했다"며 "힘보다는 유연함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했다. 퍼즐을 맞춰가는 중"이라고 밝혔다.

박종훈의 부활을 위해 가족들도 '전문적'으로 나섰다. 그는 "장모님께서 '좋은 결과를 냈을 때 체중이 이 정도였다'고 말씀하셨다. 나도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식단이 완전히 달라졌다. 저녁에는 생식만 한다. 식습관이 바뀌니, 체중이 금방 줄었다"고 전했다.
'14㎏ 감량' 박종훈 "야구장 올 때 얼굴 가릴 정도로 자책했죠"
잠수함 투수 박종훈은 2021년 12월 총액 65억원(연봉 56억원, 옵션 9억원)에 5년 계약을 했다.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기 전이고, 2021년 6월에 팔꿈치 인대접합 수술을 받은 박종훈과 다년 계약을 할 정도로 SSG는 박종훈을 확실한 선발 투수 자원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박종훈은 2017∼2020년, 4시즌 규정 이닝을 채우며 SSG의 선발 한 자리를 책임졌다.

4년 동안 47승 37패 평균자책점 4.25였다.

이 기간 박종훈보다 많은 승수를 쌓은 투수는 KIA 타이거즈 양현종(60승), 단 한 명뿐이었다.

박종훈은 2021년에도 수술을 받기 전까지 4승 2패 평균자책점 2.82로 잘 던졌다.

하지만, 수술 후 박종훈은 2022년 3승 5패 평균자책점 6.00, 2023년 2승 6패 평균자책점 6.19로 부진했다.

SSG는 지난해 11월 2차 드래프트 35인 보호선수명단에서 박종훈을 제외했다. 구단 내부의 실망감이 반영된 결과였다.

박종훈은 "처음 보호선수명단에서 빠졌다는 걸 듣고는 충격을 받았다"며 "하지만 곧 내가 보호명단을 짰어도 35명 안에 나를 넣지 않았을 것이라고 냉정하게 판단했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2차 드래프트에서 타 구단은 박종훈을 지명하지 않았다.

박종훈은 "다른 팀에 갔으면 정말 우울했을 것이다. SSG에서 반등하고 싶다"고 밝혔다.
'14㎏ 감량' 박종훈 "야구장 올 때 얼굴 가릴 정도로 자책했죠"
2024시즌 박종훈의 목표는 '선발 로테이션을 거르지 않는 것'이다. 박종훈은 "지난 2년 동안 나는 자주 선발 로테이션에서 빠졌다. 특정팀과 경기를 앞두고 로테이션에서 제외되는 나를 보면서, 나 자신에게 화가 났다"며 "내 등판 일정에 따라 모든 팀과 맞붙을 정도가 되면 신뢰를 되찾았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바닥을 찍었으니, 이젠 정말 반등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박종훈의 바람대로 2024시즌 반등에 성공하면, '댈러스'는 박종훈에게 행운의 장소가 될 수 있다. 박종훈은 10일 미국으로 출국해, 텍사스주 댈러스에 있는 추신수의 집에서 훈련한다.

그는 "예전에도 추신수 선배 집에서 개인 훈련한 적이 있다. 성공한 빅리거답게 추신수 선배는 집에 훈련할 수 있는 모든 걸 갖춰놨다. 캐치볼은 물론이고 웨이트트레이닝, 필라테스도 할 수 있다"며 "언제 또 추신수 선배 집에서 훈련할 수 있겠나. 고맙게도 추신수 선배가 초청해주셔서, 함께 훈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박종훈은 '야구인의 휴식일'인 월요일에도 쉬지 않고 훈련했다. 하지만, 초라한 성적표 때문에 "열심히 하고 있다"는 말조차 꺼낼 수 없었다. 2024년 1월, 박종훈은 조심스럽게 "비시즌에 정말 열심히 훈련했다. 고민하고, 훈련한 많은 시간을 믿어보겠다"고 했다. 누구보다 열심히 훈련했다는 자부심 덕에, 지난 2년 동안 침울했던 박종훈의 얼굴에 다시 생기가 돌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