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안 공개 앞두고 태영건설·티와이 우선주 '상한가'
태영건설이 워크아웃(기업 재무구조 개선 작업) 신청과 관련해 3일 채권자 설명회를 열고 자구안을 공개하는 가운데, 건설주와 금융주가 약세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태영건설의 주가는 오전 9시 26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10.88% 오른 2,905원에 거래되고 있다. 태영건설 우선주는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대주주 티와이홀딩스와 그룹 관계사인 SBS는 각각 6.06%와 2.03% 오르고 있고, 티와이홀딩스 우선주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워크아웃 개시여부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한 가운데 '폭탄 돌리기'식의 투기적 수요가 주가 변동성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주 한 차례 주가급등을 이끌었던 일부 외국계 증권사 창구를 통한 자전거래도 다시 나타나는 모습이다.

다만, 증권가에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건설과 금융업종, 채권시장 내 단기적 파장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관련주들이 하락하고 있다.

현대건설(-0.43%)과 금호건설(-0.98%), 동부건설(-0.35%) 등이 약보합이며, 한국금융지주(-3.72%)와 KB금융(-0.56%), 하나금융지주(-0.23%) 등이 약세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이날 오후 3시 채권단 400여 곳을 대상으로 첫 채권자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에선 태영건설의 경영 상황과 자구 계획, 협의회의 안건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자구안에는 종합환경기업 에코비트와 골프장 운영업체 블루원 등 매각방안과 대주주 사재출연과 기타 지분 담보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또한, 신용 공여액 기준 채권단 75% 이상이 동의해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이 받아들여지는데, 이는 오는 11일 제1차 채권단 협의회에서 결정된다.


김대연기자 bigkite@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