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선거' 논란 세르비아서 최대규모 시위 "결과 무효화해야"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30일(현지시간) 총선과 지방선거 결과 무효화를 요구하는 최대 규모 시위가 벌어졌다고 로이터,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수만명의 시위대가 이날 베오그라드의 랜드마크인 모스크바 호텔 앞에 모여 '우리는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적힌 플래카드와 세르비아 국기를 흔들며 부정선거 의혹을 규탄했다.

시위대는 2012년부터 집권 중인 알렉산다르 부치치 대통령과 그가 이끄는 우파 여당 세르비아혁신당(SNS)이 지난 17일 치러진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투표를 조작했다고 비난했다.

선거 이튿날인 지난 18일부터 단식 투쟁에 돌입한 제1야당 연합 '폭력에 반대하는 세르비아'의 대표인 마리니카 테픽이 부축받으며 연단에 오르자 좌중에서 환호성이 터져나왔다.

테픽 대표는 시위대를 향해 "이번 선거는 무효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연설을 마친 뒤 병원으로 이동하며 단식 투쟁을 종료한다고 선언했다.

시위대는 선거 결과 무효화를 요구하며 헌법재판소까지 거리 행진을 벌였다.

지난 18일 이후 13일째 이어진 이날 시위는 이번 부정선거 규탄 시위 중 최대 규모라고 주요 외신들은 전했다.

이날 시위를 주최한 세르비아 민주화 운동 단체 프로글라스는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독립적인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정한 선거 환경을 조성한 뒤 6개월 이내에 재선거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세르비아는 지난 17일 총선과 지방선거를 동시에 실시했다.

부치치 대통령은 경제난과 지난 5월 발생한 총기 난사 사건 등으로 지지율이 급락하자 조기 총선을 승부수로 던졌다.

개표 결과 부치치 대통령이 이끄는 세르비아혁신당이 46.72%를 득표해 과반 의석을 차지했다.

야권 연합 '폭력에 반대하는 세르비아'는 23.56%에 그쳤다.

야권에서는 집권당이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불가리아 등에서 미등록 유권자를 불법적으로 투표에 참여시키거나 표 매수, 서명 위조 등의 부정을 저질렀다고 주장했고,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모니터 요원으로 구성된 국제선거감시단도 일련의 불법행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커지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전체 8천300곳이 넘는 투표소 가운데 35개 투표소에 대해 이날 재선거를 실시했다.

내년 1월 2일에는 나머지 8개 투표소에서 재선거가 이뤄진다.

부치치 대통령은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이라며 부인하고 있다.

전통적인 우방인 러시아는 시위의 배후에 서방이 있다고 주장했다.

'부정선거' 논란 세르비아서 최대규모 시위 "결과 무효화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