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내년 청렴도 향상 비상…사무관리비 횡령 리스크 여전
전남도가 공직자들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비상이 걸렸다.

전남도는 국민권익위원회의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4등급으로 지난해보다 2등급이 하락했다는 결과가 나오자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도민이 체감하는 청렴 활동을 강화하고 2024년엔 우수기관으로 도약하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민원인들이 공직자들의 청렴도를 낮게 평가한 것이 청렴도 하락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민원인들의 평가에는 도 공무원노조가 운영한 매점과 연관된 공직자들의 사무관리비 횡령 의혹이 크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영록 지사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의 민선 8기 전국 광역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지지도 평가에서 17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도민들의 '신뢰'를 받는 상황에서 청렴도가 두단계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자 당혹해하는 도청 내부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에 전남도는 청렴 교육, 직급·세대별 청렴 간담회 확대 등을 통해 조직문화를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민원 현장을 찾아가는 청렴 컨설팅, 소극 행정 점검 강화 등 맞춤형 반부패 정책도 충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민원인들 입장에서는 공직자들의 사무관리비 횡령 의혹이 볼썽사납게 보여 청렴도를 낮게 평가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내년에는 청렴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남도청 안팎에서는 경찰이 도청 공무원 수십명을 대상으로 수사 중인 사무관리비 횡령 의혹 사건과 관련해 내년에 수사 발표, 검찰 기소 여부, 재판 등이 이어지면 청렴도 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