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여권으로 푸틴에 투표?…러 병합지서 가능성 검토
러시아가 '새로운 영토'로 편입했다고 주장하는 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 주민은 내년 3월 러시아 대통령 선거에 우크라이나 여권을 제시해도 투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는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도네츠크, 루한스크, 자포리자, 헤르손 등 4개지역 주민이 우크라이나 여권으로 신원을 증명하면 대선 투표를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9월 주민 투표를 통해 이들 4개 지역 합병을 결정했다.

새 영토의 일부 지역은 우크라이나가 통제하는데다 전투도 이어지고 있어 러시아는 이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러시아 유권자는 보통 투표 전 여권이나 군인 신분증을 제시해 신원을 확인한다.

하지만 이 지역 유권자 중 일부는 여전히 러시아 여권을 발급받지 못했다.

또 포격 피해가 이어져 발급받은 러시아 여권을 분실·소실한 경우도 많다.

이에 러시아 중앙선관위는 지난 13일 회의에서 도네츠크 등 새 영토에서는 해당 지역 선관위가 유권자가 투표 전 제시할 수 있는 문서 목록을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아직 어떤 문서 목록을 승인한다는 결의안은 채택되지 않았다면서도 "지난해 9월 30일 이전에 우크라이나 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을 포함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이들 지역 합병을 공식적으로 승인한 지난해 9월 30일 이전 이 지역에 거주 등록된 우크라이나 여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대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니콜라이 불라예프 중앙선관위 부위원장은 "어떤 이유로든 러시아 여권을 받지 못한 시민이 있을 수 있지만 이들은 러시아 시민"이라며 "이들의 투표권을 박탈할 권리는 누구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즈베스티야는 지난 9월 지방선거때도 도네츠크 등에서 우크라이나 여권 소지자가 투표에 참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