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터, 추모 예배 참석해 77년 동반자 마지막 길 배웅
카터 전 美대통령 부인 로절린 여사 장례식 엄수…29일 안장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 로절린 여사의 장례식이 28일(현지시간) 조지아주 애틀랜타 에모리대 내 교회에서 엄수됐다.

추모 예배로 진행된 이날 장례식에는 호스피스 돌봄을 받아온 올해 99세의 카터 전 대통령이 휠체어에 탄 채로 참석해 77년을 함께 한 부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부인 질 바이든 여사,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부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 부인 로라 부시 여사 등 생존한 전직 대통령의 부인들도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가족들과 지인들이 돌아가며 고인을 기렸다.

로절린 여사를 둘러싼 일화들과 농담이 곁들여진 애틋한 추도사가 이어졌다.

카터 전 대통령의 아들 칩 카터는 "어머니는 내 인생의 영웅"이라며 "어머니는 77년의 결혼 생활 동안 항상 매일의 이슈를 꿰뚫고 있었으며, 백악관에서는 너무나 많은 질문을 던지다가 급기야 각료 회의에 참여하기까지 했다"고 회고했다.

칩은 "1980년 대선에서 패배했을 당시 부모님은 여전히 젊었다"면서 "그들은 선교사로서 기여하기로 결심했고 또 다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진했다"며 백악관을 나선 이후 카터 재단을 설립하며 귀감이 된 그들의 삶에 존경을 표했다.
카터 전 美대통령 부인 로절린 여사 장례식 엄수…29일 안장
딸 에이미 린 카터는 "내 어머니는 평생을 아버지를 사랑하며 살았다"며 "그들의 파트너십과 사랑이야말로 그녀의 인생을 정의하는 핵심"이라고 말했다.

손자인 제이슨 카터는 카터 전 대통령 부부와 평범하게 비행기 여행을 떠났던 당시를 회상하며 "당시 할머니가 플라스틱 통에서 치즈와 빵을 꺼내 샌드위치를 만들었고, 승객들 모두가 우리를 돌아봤다"고 회고했다.

제이슨은 "할머니는 우리 집안의 반석이었다"며 "그녀는 모험가이자 탐험가, 등반가였다"고 말했다.

주지사 경선 시절부터 카터 부부를 취재하며 인연을 쌓아온 언론인 주디 우드러프는 "로절린 여사는 자신의 말과 행동의 무게를 이해하고, 미국인들의 삶을 염려하며, 정책에 대해 고민하는 영부인이었다"고 고인을 기렸다.

예배에는 컨트리 슈퍼스타 커플인 가스 브룩스와 트리샤 이어우드가 참석해 고인이 가장 좋아했다는 '이매진'을 부르며 고인을 기렸다.

이날 추모 예배에 앞서 지난 사흘간 애틀랜타에 마련된 빈소에는 고인의 마지막을 기리기 위한 추모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특히 로절린 여사의 관이 예배가 치러지는 교회에 도착하고 떠나갈 때는 이를 지켜보기 위해 주변에 많은 인파가 몰려들었다.

29일엔 고향 마을인 플레인스의 한 교회에서 가족과 친구, 지인들만 참석한 가운데 고별 예배가 열리며 이후 로절린 여사는 고향 땅에 안장돼 영면에 들어간다.

로절린 여사는 지난 19일 조지아주 플레인스의 자택에서 향년 96세로 별세했다.

고인은 지난 5월 치매 진단을 받았으며, 지난 17일 호스피스 돌봄에 들어간 뒤 이틀만에 운명했다.

조지아주 플레인스에서 1927년 태어난 로절린 여사는 1946년 카터 전 대통령과 결혼했으며, 역대 영부인과 달리 각료회의에 카터 전 대통령과 함께 참석할 정도로 막강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카터 전 美대통령 부인 로절린 여사 장례식 엄수…29일 안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