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최측근' 한동훈, 과거 사례와 달라…등판·성공 여부에 정치적 파장 클 듯
역대 총선 데뷔 '비정치인 장관', 정통관료 출신이 대부분
윤석열 정부 내각에서 존재감이 남다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내년 총선 '등판론'이 가시화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뿐 아니라 역대 정부에서도 총선 철마다 인지도가 높은 비(非)정치인 출신 각료들의 행보가 주목받았다.

문재인 정부 때인 2020년 치러진 21대 총선을 앞두고는 당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의 출마설이 정치권에서 흘러나왔다.

결과적으로 당시 비정치인 출신 장관 중 총선에 나서 21대 국회에 입성한 사람은 없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내각의 일원이었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현재 경기지사로 정치 행보를 진행 중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역시 최근 '신당설'이 나오는 등 사실상 정치 전선에 서 있다는 평가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비정치인 장관들이 2016년 치러진 20대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발을 들인 사례가 있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표적이다.

박근혜 정부 국무조정실장을 지낸 추 부총리는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후보로 대구 달성에 출마해 국회의원이 됐다.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 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당시 총선에서 각각 대구 동구갑, 부산 기장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해 국회에 입성했다.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도 검사 출신으로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을 거친 뒤 여의도 정치권에 뛰어든 인물이다.

황 전 대표는 21대 총선에서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 출마했으나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선 이낙연 전 총리에 밀려 낙선했다.

이명박 정부는 상대적으로 비정치인 장관들의 총선 출마가 많지 않았다.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2010년 전북도지사 선거에 이어 2012년 19대 총선 전주 완산을에 각각 한나라당·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연이어 낙선했다.

다만 정 전 장관은 20대 총선 전북 전주을에 다시 도전해 금배지를 달았다.

노무현 정부는 비교적 각료들의 총선 도전이 적극적으로 이뤄졌다.

당시엔 대통령 측근들이라 할 수 있는 청와대 참모들의 출마도 잇따랐다.

2008년 18대 총선에서는 이용섭 전 행정자치부·건설교통부 장관이 통합민주당 후보로 광주 광산을에서 당선됐다.

장병완 전 기획예산처 장관은 2010년 7·28 재보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광주 남구에서 당선돼 18대 국회에 입성했다.

2004년 17대 총선에선 김진표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기획재정부 전신) 장관이 열린우리당(민주당 전신) 후보로 수원 영통에서 승리하고 정치권에 입문, 현재 국회의장에까지 올랐다.

다만, 당시 총선에 열린우리당 후보로 나선 윤덕홍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대구 수성을), 권기홍 전 노동부 장관(경북 경산·청도), 이영탁 전 국무조정실장(경북 영주)은 고배를 마셨다.

역대 정부에서 총선에 나섰던 비정치인 장관들은 대부분 당시 대통령과 특별한 과거 인연이 없는 '정통 관료' 출신인 경우가 많았다.

엘리트 관료 코스를 밟은 뒤 장관 자리에 올라 인지도를 쌓고 정치권에 입문한 것이다.

반면, 한 장관의 경우 윤석열 대통령과 검사 시절부터 깊은 인연을 쌓아온 최측근 인사라는 점에서 과거 사례와는 결이 다르다.

특히 내년 총선이 윤 대통령 중간평가 성격이자 지난 대선의 재연 구도가 될 가능성이 큰 만큼 한 장관의 실제 출마, 성공 여부에 따라 정치적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노무현 정부의 대표적인 '전투형 각료'였던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에 한 장관을 겹쳐 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유 전 장관은 이미 열린우리당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다 내각에 합류했기에 한 장관과는 차이가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