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준공식 참석…"다음 세대 이뤄질 자동차 의장 자동화 준비"
장재훈 현대차 사장 "자동차 공장뿐 아니라 전체적인 경험 제공"
정의선 회장 "다른 공장 생산 효율성 높이는 게 HMGICS 역할"(종합)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1일 준공한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얻은 첨단 자동차 제조 기술을 다른 공장으로 확산해 생산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HMGICS 준공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HMGICS가 당장 매출이나 이익에 도움이 되진 않는데도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계기'를 묻는 말에 "(HMGICS) 기술을 전 세계에 전파해 다른 공장에서 더 효율적으로 차를 생산하고, 코스트(비용)를 줄일 수 있으면 싱가포르 공장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다"고 답했다.

현대차그룹은 HMGICS에서 개발·실증한 제조 플랫폼을 미국 조지아주의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울산 전기차(EV) 전용공장 등 전기차 신공장에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정 회장은 이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공장일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조지아의 서배너 공장에 HMGICS에서 나온 기술이나 한국 의왕연구소 등에서 연구하는 자동화 기술 등이 많이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의선 회장 "다른 공장 생산 효율성 높이는 게 HMGICS 역할"(종합)
정 회장은 나아가 "싱가포르에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인재들이 많이 모이고 있어 많은 아이디어는 물론 공장 자동화를 통한 품질 향상 등에서 얻을 수 있는 점이 많다"며 "이 부분에서 많은 기술을 습득해서 또 전 세계 공장에 많이 확산시키는 것이 저희 목표"라고 강조했다.

세계 자동차 공장들이 혁신을 이루며 장비를 교체할 때 HMGICS에서 연구한 기술들을 접목하는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정 회장은 덧붙였다.

정 회장은 HMGICS에서 집중할 자동화에 대해 "현재 차체나 도장 부분은 많이 자동화가 됐지만, 의장 쪽은 아직 많이 되지 않았다"며 "우리 다음 혹은 다음다음 세대에는 자동화가 많이 될 것으로 예상하기에 그 부분에 대한 준비"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은 사람이 손으로 (로봇을) 직접 제조하지만, 미래에는 로봇을 로봇이 제조하게 된다"며 "사람은 그 로봇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제어하고, 모든 유지보수 등도 사람이 컴퓨터를 통해서 하게 되기에 그 부분을 연습하는 과정"이라고 부연했다.

정 회장은 싱가포르 다음으로 고려하는 혁신센터 후보지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은 특별히 없다"며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여기서 또 시행착오를 많이 하면서 노하우를 많이 쌓아가야 하는 단계"라고 했다.

정의선 회장 "다른 공장 생산 효율성 높이는 게 HMGICS 역할"(종합)
이어 장재훈 현대차 사장도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HMGICS 역할과 관련해 "자동차 공장일뿐 아니라 고객에게 '라이프스타일'을 포함한 전체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며 "그래서 식당도 여기에 들어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HMGICS 1·3층에 있는 '스마트 팜'에서는 고객이 직접 씨앗을 심은 뒤 로봇이 식물을 재배한다.

수확된 작물은 내년 3층에 문을 열 고객용 식당의 요리에도 쓰일 예정이다.

장 사장은 싱가포르를 최적의 입지로 판단한 배경으로는 "인재 풀과 연구개발 기능을 갖추고 있을뿐더러 정부가 연구개발 산업과제를 만들어 주는 부분이 탁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싱가포르는 상당히 긍정적이고, 앞으로 협업 과정도 많아질 것 같다"며 "여기서 그런 혁신을 인큐베이션(보육)해 바깥으로 공유하는 부분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