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규범 기반 국제질서 중요성 강조한 것"
외교부, 中반발에 "대만·남중국해 관심 표명은 당연한 일"
윤석열 대통령이 외신 인터뷰에서 대만과 남중국해를 언급해 중국이 불쾌감을 표한 데 대해 외교부는 "우리가 이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21일 취재진과 만나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남중국해에서 국제법에 기반한 규칙 기반의 해양질서 유지는 우리는 물론 지역·글로벌 평화와 번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대통령의 이번 외신 인터뷰 보도 내용은 글로벌 복합 위기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규범 기반 국제질서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영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전날 보도된 영국 텔레그래프지 인터뷰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은 북한의 핵 위협,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의 긴장요인 등 여러 지정학적 리스크 요인을 안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남중국해를 포함한 역내의 규칙 기반 해양 질서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해오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에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같은 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우리가 무엇을 하든 무엇을 하지 않든 다른 사람이 이래라저래라해서는 안 된다"며 "대만 문제는 전적으로 중국 내정이고 어떠한 외부 세력도 간섭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서도 "중국은 아세안 국가들과 함께 이 문제를 잘 처리할 능력, 자신감, 지혜가 있다"며 "한국은 남중국해의 당사자가 아니니, 참견할 필요가 없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외교부, 中반발에 "대만·남중국해 관심 표명은 당연한 일"
다만 이는 지난 4월 윤 대통령이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비슷하게 대만 문제를 언급한 데 대해 강한 언사로 거칠게 반발했던 것과 비교하면 수위가 다소 누그러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 대통령이 당시 인터뷰에서 '힘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자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말참견을 허용하지 않는다(부용치훼·不容置喙)"라는 외교 결례에 가까운 언사를 하고 친강 외교부장은 "대만 문제로 불장난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불에 타 죽을 것"이라는 강경 메시지를 냈다.

이번에는 대만 문제가 '내정'이고 외부 간섭을 배제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반복했을 뿐 강한 언사는 자제했다는 분석이다.

중국이 다소 누그러진 반응을 내놓은 데는 윤 대통령의 인터뷰 발언이 정부의 원론적인 입장 표명 수준이라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번에 중국이 '레드라인'으로 간주하는 대만 문제와 관련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이라고 언급했는데, 이는 지난 4월 인터뷰 때 중국의 대만 무력통일 방침을 겨냥한 표현(힘에 의한 대만해협 현상 변경 반대)과 비교하면 발언 수위가 낮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에 담긴 남중국해와 대만의 '평화와 안정' 중시 입장을 되풀이한 수준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정부는 누차 밝혀온 대로 중국과 상호 존중, 호혜, 공동 이익에 기반해 양자 관계의 발전뿐 아니라 동아시아와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