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강제북송 비대위, 미국 뉴욕·워싱턴 캠페인 결과 보고
"중국에도 피해자 있어"…한중 강제북송 피해가족협회 설립 추진
"강제북송은 북한, 남한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탈북 여성과 결혼한 중국 남성 및 그들 자녀의 권리도 침해당한 겁니다.

"
국내 대북인권단체와 강제북송 피해자 가족 등이 결성한 '탈북민 강제북송 비상대책위원회'가 강제북송으로 피해를 본 중국인까지 포함하는 한중 강제북송 피해자 가족협회(가칭) 설립을 추진한다.

비대위 사무총장을 맡은 김태훈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한변) 명예회장은 1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강제북송으로 아내 등 가족을 잃은 중국인들과 접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탈북한 아내가 북한으로 끌려가는 바람에 아이와 덩그러니 남겨진 남편들이 중국에 꽤 있다"며 "중국을 방문해 이들과 함께 중국 정부 관계자와 면담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국제사회에 중국의 강제북송 실태를 알리고, 이를 중단시킬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5∼6일 미국 뉴욕, 7∼8일 워싱턴DC를 방문했다.

뉴욕에서는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을 통해 제임스 터핀 유엔인권최고대표(OHCHR) 뉴욕사무소 국장대리에게 진정서를 접수했고, 토머스 암브러스터 유엔 주재 미국 차석대사를 만나 유엔 차원의 조치를 촉구했다.

워싱턴에서는 한국계 미셸 스틸 하원 의원을 만나 미국 의회에서 중국의 강제북송을 규탄하는 서명 운동에 앞장서겠다는 약속을 받았고,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와도 면담했다.

또 미국 의회의 초당적 기구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공동 위원장인 크리스토퍼 스미스 하원의원과 피에로 토지 사무총장을 연달아 만나 협조를 약속받았다고 비대위는 전했다.

비대위는 방미 기간 뉴욕 유엔본부와 북한대표부, 워싱턴 의회와 백악관, 중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