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중국내 탈북민 강제 북송 우려' 국제 공동성명 추진
韓 북한인권대사 "핵과 인권 함께 다루는 포괄적 안보 관점 필요"
美 북한인권특사 "北과 장애인권리증진 경험 공유·대화 용의"(종합)
한국과 미국은 중국내 탈북민 강제 북송에 우려를 표하고, 그에 반대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를 결집하는 다자 공동성명 채택을 추진중이다.

이신화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는 8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와 함께 진행한 한국 특파원단 간담회에서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이 대사는 "터너 특사와 함께 (중국내 탈북민 보호와 관련한) 공동성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미뿐 아니라 유사 입장국과 함께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 대사는 "탈북민들이 북한으로 강제송환되면 그 탈북민의 중국내 자녀 등이 부모와 강제로 분리되는 문제에 대해 호소하는 내용도 생각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터너 특사도 "국제사회가 북한의 '망명 희망자'를 추방하지 말 것을 중국 정부에 함께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터너 특사는 북한 인권 문제를 둘러싼 중국과의 소통 계획에 대해 "성 김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와 나의 전임자(로버트 킹 전 특사)는 중국 정부와 정기적인 소통을 했다"며 "나는 내 권한 하에 있는 일련의 이슈에 대해 중국 정부와 일부 소통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강제수용소 등 인권 유린 실태는 기록으로 정리돼 있는 사실이라면서 북한에 시정을 요구하는 동시에 북한을 인권 관련 대화의 테이블로 이끄는 노력도 병행할 것임을 시사했다.

터너 특사는 "나는 국제사회 차원에서 취할 수 있는 행동뿐 아니라, 북한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구체적 조치를 취하기 위해 북한 정부와 공조하는 측면에도 집중돼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떤 정부도 (인권 문제에서) 완벽하지 않다"며 "그런 시각을 가지고 나는 북한 정부와 그들의 인권 기록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반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장애인 권리 증진을 위한 법률 이행과 관련해 미국의 경험을 북한과 기꺼이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지난 9월 말 북한 최고인민회의(국회 격)가 '장애자권리보장법' 관련 문제를 논의했다는 북한의 발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또 이신화 대사는 과거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에 악영향을 줄 것을 우려해 북한 인권에 대한 문제 제기를 자제했으나 결국 북한은 더 강한 핵 국가가 되었고, 남북·북미관계도 나빠졌다고 지적하면서 북핵 등 안보 문제와 북한 인권을 함께 다루는 '포괄적 안보'의 관점을 제안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