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화웨이 장비 제거한 기업 보상·재난 대응 등 75조원 추가 요청
바이든, 정상화된 의회에 예산처리 촉구…"신속히 움직여야"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25일(현지시간) 마이크 존슨 신임 하원의장 선출로 하원이 정상화 궤도에 들어서자 정부 운영에 당장 필요한 예산을 의회에 곧바로 요청했다.

백악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다양한 현안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추가 예산 약 560억달러(약 75조원)를 의회에 긴급히 처리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세부 예산 요청을 보면 각종 재난 재해로 피해를 본 주택·시설 재건과 농민 피해 지원, 도로 수리 등 재난 대응 관련이 235억달러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했다.

행정부는 안보와 에너지 자립을 위해 60억달러를 요청했는데 이 가운데 31억달러는 미국 통신시설에서 안전하지 않은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제거한 기업에 대한 보상금이다.

이는 미국 정부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한 중국 화웨이와 ZTE 등 장비를 제거한 기업에 지급하는 것이다.

60억달러 중에는 국내 우라늄 농축 역량 개선용 22억달러도 포함된다.

이밖에 보육 서비스 제공업자에 대한 보조금 160억달러, 저소득층 가정에 초고속 인터넷 제공 지원 명목으로 60억달러,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 대응 예산 15억5천만달러 등을 요청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0일에도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지원 및 중국 견제 등에 사용할 안보 예산 1천50억달러를 추가로 요청한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의회가 이들 예산을 신속히 처리하고 임시예산 기한이 종료되는 내달 중순 이전에 내년도 정부 예산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존슨 의장 선출을 축하하면서 "우리는 국가 안보 필요에 대응하고 22일 내로 셧다운(정부 업무 일시 정지)을 피하기 위해 신속히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중요한 현안에서 정말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가능한 한 접점을 찾기 위해 서로 노력해야 한다"며 국가 안보를 보호하고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