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이스라엘 지지' 美여론, 20여년만에 최고 수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공격 이후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미국 여론이 20여년만에 최고 수준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2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와 함께 미국 전역의 성인 1천409명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지지 여론 확산 분위기가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지난 18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이 여론조사에서 '미국 정부가 중동 분쟁에서 누구 편을 들어야 하느냐'는 질문에 42%가 이스라엘을 선택했다.

하마스의 기습공격 이전에 이스라엘 편을 들어야 한다는 응답은 20%대에 불과했다.

반면 누구 편도 들어선 안 된다는 중립적인 의견은 60%대에서 52%로 급감했다.

또한 팔레스타인 편을 들어야 한다는 응답은 3%로 감소했다.

WSJ은 이번 여론 조사 결과에 대해 2002년 이후 이스라엘 지지 여론이 최고 수준에 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스라엘에 대한 친근감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75%는 이스라엘 국민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지니고 있다고 답했다.

팔레스타인 국민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지니고 있다는 응답은 51%에 그쳤다.

다만 이스라엘 지원을 위한 미군의 참전에 대한 찬성 여론은 3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의 적대국가인 이란이 전쟁에 참여할 경우를 가정하더라도 미군 참전에 찬성하는 여론은 45%에 그쳤다.

크리스 잭슨 입소스 수석부사장은 "현재 많은 미국인들이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한편에선 '안타까운 일이지만, 미국의 문제는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미국인도 적지 않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