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하 공기업 방만경영 질타…"전수조사·재발방지책 마련"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태에 '비상 대응체계' 가동
방문규 산업장관, '경영난' 한전 등에 고강도 혁신 주문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한국전력 등 에너지 공기업에 강도 높은 혁신을 주문했다.

최근 감사원 감사로 드러난 산하 공기업들의 방만 경영과 '갑질'에 대해서는 철저한 전수조사와 재발 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방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한전과 한국가스공사 등 산업부 산하 주요 공공기관 14곳의 기관장 등이 참석하는 '에너지 공기업 경영혁신 점검 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에는 이날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을 제외한 나머지 13개 공공기관의 기관장이 모두 참석했다.

방 장관은 먼저 "현재 한전은 약 47조원의 누적적자, 가스공사는 약 12조원의 미수금이 발생하는 등 에너지 공기업의 재무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방문규 산업장관, '경영난' 한전 등에 고강도 혁신 주문
그는 "공기업 적자 해소를 위해 에너지 비용을 국민에게 요금으로 모두 전가할 수는 없다"며 "기존의 재정 건전화 및 경영혁신 계획을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어 "추가로 경영 효율화가 가능한 부분을 적극 발굴하는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도 기울여달라"고 덧붙였다.

방 장관은 특히 한전에 대해선 "제2의 창사에 임한다는 각오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추가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방 장관은 지난 10일 국회의 산업부 국정감사와 감사원 감사 발표를 통해 드러난 에너지 공기업의 방만 경영과 '갑질'에 대해서도 질타했다.

그는 "기관장 책임하에 철저한 전수조사를 통해 강력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 임직원들의 공직기강 확립에 한 치의 흐트러짐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에 따른 에너지 시장 동향도 논의됐다.

현재 한국이 수입하는 원유의 3분의 2, 가스의 3분의 1을 공급하는 중동 지역의 무력 충돌로 수급 불안과 국제유가 급등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다만, 현재까지 국내 원유·액화천연가스(LNG) 도입에 차질이 없고 중동에서 국내로의 운송에도 특별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산업부는 전했다.

산업부는 이번 전쟁에 중동 산유국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에너지 수급 관련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