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서 많이 나와서 정부 도와야…참신 인물로 세대교체 필요"
"'보수우세'만 기대면 역풍…진보후보 당선될수도" "젊은층, 견제 목소리도"
부산, '국정안정' '심판론' 팽팽…"새인물·지역발전공약 없으면 민심 외면"
[총선 6개월] '보수 강세' 영남권, 與우위 관측 속 '견제론'도 솔솔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에서도 영남권에서는 보수 정당이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영남권 시민들은 대체로 여당인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의견이지만 정권심판론이나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6일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대구 서문시장에서 만난 신옥근(75)씨는 "더불어민주당이 정부 여당을 비판하는 만큼의 설득력 있는 대안을 내놓지는 못하는 거 같다"며 "국민의힘에서 국회의원이 많이 나와서 정부를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신씨가 "주변 사람들도 다 그렇게 생각하죠 형님?"이라고 말을 건네자 옆에 있던 한 상인은 "당연하지"라고 맞장구쳤다.

상인 배모(65·여)씨는 "윤석열 대통령이 국방, 외교 분야에서 일을 잘하고 있어서 총선에서도 국민의힘이 유리할 것 같다"고 했다.

정치권에 회의적인 의견을 내놓는 상인들도 있었다.

40년째 서문시장을 지키고 있는 한 상인은 "이쪽(국민의힘)이나 저쪽(민주당)이나 다 똑같다"고 했고, 50대 대구 직장인 손모씨는 "지역 경제를 살리려면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이 시급한데 만약 지지부진해지면 여당에 책임론이 제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총선 6개월] '보수 강세' 영남권, 與우위 관측 속 '견제론'도 솔솔
울산에서도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에서 우세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회사원 정모(45)씨는 "진보 정당 정치인들은 거리에 현수막을 내걸고 친일 프레임 등으로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데 그리 와닿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상적이고 거대한 담론보다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이 필요한데, 그런 점에서는 현재 여당인 국민의힘이 울산을 위한 일꾼으로 더 낫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자영업자 최모(54)씨는 "여당을 지지한다"면서도 "윤석열 정부가 남은 기간 국정 과제를 잘 마무리하려면 울산도 새롭고 참신한 인물로 세대교체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울산에서는 올해 4월 치러진 남구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는 '이변'이 확인됐다.

그만큼 민심의 향방은 '예측 불가'라는 신중론도 적지 않다.

남구 신정시장에서 30년 넘게 점포를 운영 중인 김모(60)씨는 "서민들 살기가 너무 어렵고, 대출을 못 갚아 가게 문을 닫는 상인들도 많다"며 "울산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많지만 딱히 잘하는 것도 없는 것 같다.

다음 총선에서는 진보 후보가 당선될 수도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총선 6개월] '보수 강세' 영남권, 與우위 관측 속 '견제론'도 솔솔
전통적으로 경남은 '정치 1번지' 창원시(5석)를 포함해 경남 동부권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국민의힘 지지세가 강하다.

창원시민 30대 전모씨는 "개인 의견을 떠나서 명절에 집안 어른들 대부분이 현 정권을 지지하는 분위기였다"고 말했다.

다른 시민은 "고령층은 대체로 국민의힘을 선호하는 분위기지만, 젊은층 사이에서는 현 정권에 대한 심판이나 견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전했다.

어민 유권자가 많은 경남 남부권(통영·거제)을 중심으로는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인물을 찍어야 한다는 여론도 있다.

수산물 유통업에 종사하는 한 거제시민은 "우리 같이 바다를 생계 터전으로 삼는 수산업 종사자들은 오염수 문제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전했다.

[총선 6개월] '보수 강세' 영남권, 與우위 관측 속 '견제론'도 솔솔
부산 민심은 여당이 내세우는 국정안정론과 야당이 내세우는 국정심판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부산 시민들은 한 달 후 발표되는 '2030 세계 박람회' 개최지 발표 결과와 가덕 신공항 조기 개항 추진, 산업은행 부산 이전 여부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60대 자영업자 김모씨는 "국정을 주도해야 할 여당이 굵직한 지역 현안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한 측면이 있고 야당과의 싸움에만 집중하는 바람에 서민 경제도 나아진 게 없다"면서 "국민의힘이 보수 지지세가 우세했다는 점에만 기대면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40대 자영업자 이모씨는 "민주당이 집중적으로 부각했던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가 수면 아래로 잦아들었고, 민주당 반대로 산업은행 이전이 지연된다는 얘기가 많다"며 "부산 민주당이 지역발전과 서민 경제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전략을 내놔야 한다"고 주문했다.

'여당이나 야당이나 다를 게 없다'는 반응도 나왔다.

30대 회사원 박모씨는 "두 정당 모두 능력 있는 새로운 인물을 내세워 구체적인 지역발전 공약을 내세우지 않으면 민심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