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소야대 극복으로 정권교체 완성…승리시 尹정부 국정과제 입법 급물살
인재영입·대통령실 참모 차출 등 선수배치 속도…"낙하산·검사 공천 없다"
[총선 6개월] 與 '국정안정=민생안정' 호소…공천갈등 최소화 숙제
국민의힘은 중앙·지방 권력에 이어 의회 권력까지 석권, 명실상부한 정권 교체를 완성하는 것을 지상과제로 삼아 6개월 남은 총선 준비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지난해 대선과 지방선거를 잇달아 승리한 국민의힘은 내년 총선에서 이겨야만 '진정한 정권 교체'가 끝난다고 본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입법을 통해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를 뒷받침하는 데 많은 한계를 느껴왔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내년 총선에서 야당의 '정권심판론'에 대항해 '국정안정론'을 전면에 내세울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의 '발목잡기'를 극복하고 윤석열 정부 주요 정책을 힘 있게 추진해 국정과 민생 안정을 이루려면 여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해 정국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는 논리다.

국민의힘은 이와 함께 국정 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야당에 확실한 경쟁 우위가 있는 '선수'를 총선에 내보내기 위해 물밑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당은 우선 전국 253개 당협 중 사고당협을 제외한 209개 당협을 대상으로 이달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정기 당무감사를 실시한다.

당협 운영 상황과 지역 동향을 점검해 당협위원장의 내년 총선 '당선 가능성'을 따지고 이를 공천에 반영하기 위해서다.

국정감사 이후에는 다양한 분야의 '새 얼굴'을 발굴하는 인재 영입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지도부는 대통령실 일부 참모들의 차출도 윤 대통령에게 요청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당무감사 결과와 인재 영입 상황을 고려해 지역별로 확실한 경쟁력을 갖춘 후보를 배치하겠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구상이다.

2016년 총선 당시 '공천 파동' 트라우마가 있는 만큼 공천 갈등을 최소화하는 것은 숙제다.

쇄신을 강조하며 새 인물들을 발탁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기존 현역 의원 또는 당협위원장의 반발을 최소화해야 한다.

김기현 대표는 '검사 공천', '낙하산 공천'은 없다고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당선 가능성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경선을 통한 공정 경쟁으로 공천을 진행하겠다는 게 지도부 방침이다.

하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사실상 '윤석열 대통령'을 간판으로 치르는 이번 총선에서 대통령 측근들로 여러 지역구가 물갈이되는 건 기정사실이라는 우려가 그치지 않고 있다.

극심한 공천 갈등은 총선 패배로 직결될 수 있는 만큼, 지도부가 얼마나 잡음 없이 '선수 선발'을 진행할 수 있느냐가 국민의힘 총선 준비의 중요한 키가 될 전망이다.

30%대 박스권에 갇힌 윤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도 총선 전 최대치로 끌어올려야 한다.

총선 핵심 전략인 '국정안정론'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으면 충분히 힘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개별 지역구를 공략할 인물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대통령 지지율 등 정부·여당에 대한 평가가 선거 구도를 뒤바꿀 수 있다는 분석이 많다.

이에 국민의힘은 국감 이후 민생 위주의 '킬러 정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하는 등 정책 행보를 강화해 지지율 제고를 꾀할 계획이다.

야당과 민생·정책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 정부·여당에 대한 인식을 바꾸면서 수도권 및 중도층 지지를 끌어오겠다는 취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