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양대 정부, 대홍수 재건 주도권 싸움…오히려 방해"
북아프리카 리비아 정국 주도권을 두고 경쟁해온 양대 정부가 대홍수 재건작업을 두고 반목하면서, 오히려 재건 사업을 방해한다는 국제사회와 구호단체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고 AFP 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리비아내 유엔 임무단 책임자인 압둘라예 바틸리는 "(양대 정부의 재건사업) 경쟁 노력은 역효과를 내며, 국가 분열을 심화하는 것은 물론 재건 노력을 방해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도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구호를 위해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출 수 있는 시스템 단일화를 촉구했다.

분쟁 전문 싱크탱크인 국제위기그룹(ICG)의 클라우디아 가지니는 "리비아의 양대 정부가 구호기금을 전용하는 방식으로 이번 위기를 (각자의 영향력 확대를 위한) 기회로 악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라이벌 그룹 사이에 재건 사업의 권한을 두고 벌써 주도권 싸움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리비아에서는 지난달 10∼11일 태풍이 쏟아낸 폭우로 2개의 댐이 붕괴하면서 동부 해안 도시 데르나를 덮쳤다.

당국이 지금까지 집계한 홍수 사망자는 3천845명이다.

그러나 대홍수 초기 국제 구호단체 등은 사망자 수를 1만명 이상으로 집계해 큰 차이를 보였다.

리비아는 지난 2011년 '아랍의 봄' 혁명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무너진 뒤 무장세력이 난립하면서 무정부 상태가 이어졌다.

"리비아 양대 정부, 대홍수 재건 주도권 싸움…오히려 방해"
유전지대가 많은 동부를 장악한 군벌 칼리파 하프타르의 리비아 국민군(LNA)과 유엔이 인정하는 리비아통합정부(GNU) 간 내전으로 민간인을 포함해 1천 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다.

LNA의 수도 트리폴리 장악이 실패로 돌아간 뒤 양측은 2020년 10월 유엔의 중재로 스위스 제네바에서 휴전 협정에 서명했고, 이어 열린 중재 회의에서 선거 일정에 대한 합의도 이뤄졌다.

그러나 선거 관련 법 정비 등 문제로 결국 선거는 치러지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동부 군벌이 지배하는 리비아 의회는 지난해 2월 압둘 하미드 모함메드 드베이바 임시 총리가 주도하는 GNU에 대항할 정부 구성을 위해 새로운 총리를 지명했다.

이후 양대 정부는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경쟁하며 무력 충돌하기도 했고, 이번 대홍수 사태에서도 양측의 분열로 피해가 커졌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