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하고 블록도 분류하고'…테슬라 로봇 '옵티머스' 영상 공개
테슬라가 개발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의 진화된 버전이 공개됐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자신의 '엑스'(X) 계정에 '옵티머스' 영상을 공개했다.

1분 18초짜리의 이 영상에는 로봇 모습의 옵티머스가 손가락과 팔,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모습이 담겼다.

특히, 사람과 같은 5개의 손가락으로 테이블 위에 있는 블록을 색깔별로 구분하는가 하면 한 발로 무게 중심을 잡으며 요가를 하는 듯한 모습도 담겼다.

팔과 다리는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였다.

테슬라는 영상 속 자막에서 "옵티머스는 이제 팔과 다리를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공간에서 오로지 시각과 테슬라의 탑재된 신경망을 이용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며 "옵티머스는 다양한 일들을 더 효율적으로 배운다"고 설명했다.

'요가하고 블록도 분류하고'…테슬라 로봇 '옵티머스' 영상 공개
머스크는 영상만 게시했을 뿐 이에 대해 언급은 하지 않았다.

이 영상 속 로봇은 지난해 9월 테슬라가 차세대 옵티머스라고 밝힌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2021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처음 발표한 이후 지난해 9월 이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작년 2월 개발된 시제품은 무대로 걸어 나와 손을 흔들었으나, 외부로 부품과 전선 등이 드러났고 무대에서는 복잡한 동작은 선보이지 않았다.

테슬라는 당시 몸이 외장으로 덮여 완성품에 가까운 차세대 옵티머스도 선보였다.

그러나 스스로 걷지 못하고 직원들이 들어서 무대 위에 세워 실망감을 줬다.

머스크는 당시 "이 모델은 아직 걸을 준비가 돼 있지 않지만, 수주 내에 걷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로봇이 공장에서 사용되거나 집사나 인간의 동반자로 사용될 수 있다며 앞으로 3∼5년 이내에 2만 달러 이하로 주문을 받을 수 있다고 지난해에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