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투표에는 국내 참여자수 370,003명, 투표건수 8,019,473건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소비자 투표의 경우, 참여자수 2,853,249명과 투표건수 25,015,703건을 기록, 역대 최다 참여를 갱신하며 국내외 뜨거운 관심 속에 투표가 진행됐다.

브랜드의 가치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 173개의 브랜드가 ‘2023 올해의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식품/외식 (2) 수상자의 인터뷰다.


올해의 두유 – 삼육두유 (전광진 사장)
오늘 정말 소중한 상을 저희들에게 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이렇게 귀한 상을 받게끔 우리 삼육두유를 사랑해주시는 소비자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직한 사람들이, 정직한 재료로, 정직한 제품을 우리 소비자들에게 드리고자 하는 것이 저희 회사의 목표입니다. 정직한 마음으로 만들어서 가장 최상의 제품을 우리 한국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더욱 많이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숙취해소음료 – 여명808 (남윤철 부사장)
여명808은 지금까지 그 효능 때문에 중소기업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더 신뢰 있고 또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매년 저희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연말에는 좀 더 강력한 숙취 해소제를 내놓으려고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기술 개발과 노력을 하고 있는 여명808에도 응원 부탁드리고요. 항상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과일 – 썬플러스 (박연순 전무)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을 7년 연속 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전 농업인과 우리 과일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과 이 영광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우리 과일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 앞으로도 많이 애용해 주시고 우리 과수 농업인을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육가공브랜드 – 존쿡 델리미트 (방태성 대표)
먼저 존쿡 델리미트 브랜드가 7년 연속 수상을 하게 되어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존쿡 브랜드를 선택하여 주시고 또 사랑해주신 모든 소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에쓰푸드는 더 좋은 식품으로 좋은 세상을 만드는 사명 아래 존쿡 델리미트 브랜드를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식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확고하게 세워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올해의 부대찌개전문점 – 킹콩부대찌개 (정순태 대표이사)
에스엘에프앤비의 킹콩부대찌개에 6년 연속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소비자들한테 감사하고 함께해주신 우리 가맹점주님들 감사드립니다. 킹콩부대찌개가 올해로 13주년입니다. 10년 넘게 한 길만 왔습니다. 지금은 세계로 나아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동남아시아를 넘어 이제 미국, 더 넘어 유럽까지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저희 킹콩부대찌개는 종합외식기업으로서 제조 포함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식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킹콩부대찌개 에스엘에프앤비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돈육 – 도드람한돈 (박광욱 조합장)
먼저 도드람한돈을 사랑해 주시고 아껴주신 소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드람한돈의 슬로건이 ‘맛있는 한돈, 건강한 도드람’ 입니다.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맛있고 신선하고 안전한 돼지고기를 공급해드릴 수 있도록 우리 임직원들과 모두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올해의 건강주스 – 이롬 (박재용 이사)
이롬을 대표해서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고객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에 건강주스 부문에서 3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브랜드의 슬로건인 ‘인간을 이롭게 세상을 이롭게’라는 핵심 가치를 실현하는 건강 전문 기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의 위스키 – 잭 다니엘스 (이범모 사장)
감사합니다. 제가 올해 저희 회사에서 이 브랜드로 3년 연속 수상하게 됐는데요. 지속가능한 브랜드 가치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3년 연속 인정받았다는 것에서 굉장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히 잭 다니엘스 브랜드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이전에 출시했었던 허니가 사랑을 많이 받았고 저희가 정말 오랜만에 신제품을 많이 내지 않는 브랜드인데 애플을 내면서 특히나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플레이버(Flavor) 이외에도 저희가 슈퍼 프리미엄 쪽 그리고 다른 브랜드들 많으니까 많은 사랑 부탁드리고 책임감 있게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도시락전문점 – 본도시락 (이재의 본부장)
일단 각오를 좀 말씀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본도시락은 이제 업력 11년이 됐고요. 현재 43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에게 좀 더 따뜻하고 빠르고 그리고 고객님들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그런 본도시락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에 세계 도시락을 출시했고요. 세계 도시락 시리즈에 이어서 가성비가 좀 있는 그리고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런 도시락을 현재 기획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비빔라면 – 팔도비빔면 (류종렬 전무)
저희 팔도가 1983년에 출시돼서 올해로 39주년이고 내년에 40주년인데요.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돼서 아주 깊이 감사드리고 또 이렇게 사랑받게 된 게, 저희가 소비자들과 계속 커뮤니케이션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제품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한국소비자포럼은 이날 베트남 유일 국영방송사 VTV 산하의 디지털 핵심 뉴스센터 VTV 디지털과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부터 베트남 부문을 신설하여 대한민국 브랜드의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