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투표에는 국내 참여자수 370,003명, 투표건수 8,019,473건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소비자 투표의 경우, 참여자수 2,853,249명과 투표건수 25,015,703건을 기록, 역대 최다 참여를 갱신하며 국내외 뜨거운 관심 속에 투표가 진행됐다.

브랜드의 가치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 173개의 브랜드가 ‘2023 올해의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식품/외식 (1) 수상자의 인터뷰다.


올해의 치킨 – 교촌치킨 (임형욱 상무)
우리 교촌은 올해 창립 32주년이 되는 회사입니다. 그간 교촌은 소비자 여러분들과 오랜시간 동고동락했는데요. 올해는 폭우로 인해서 많은 국민들이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당시에 저희들은 피해복구를 위해서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10억원의 기부금을 기탁했습니다. 수해현장에 저희 푸드트럭이 가서 현장에서 치킨을 조리하여 여러분들에게 치킨으로 위로를 전하는 봉사활동도 진행했습니다. 교촌의 이런 나눔경영, 또 가맹점과 함께 하는 상생경영 등이 사회에 잘 전달되어서 교촌이 100세까지 건강하게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교촌은 소비자들의 입과 마음을 흠뻑 사로잡는 국민 브랜드로 거듭나겠습니다.

올해의 테이크아웃피자 – 피자마루 (손상만 부사장)
우선 이런 영광스러운 자리에 초대받게 돼서 감사드리고요. 저희 피자마루는 창립 이래 계속해서 소비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소비자한테 사랑받는 기업, 더욱 소비자가 찾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 상을 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올해의 다이어트보조식품 – 뉴트리디데이 (윤선영 주임)
우선 저희 뉴트리디데이가 소비자 투표로 진행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 9년 연속으로 수상하게 되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고요. 올해 저희 더베이글이 창립 10주년을 맞이했어요. 앞으로도 고객님의 사랑과 만족을 위해서 더 좋은 제품으로 찾아뵙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년에는 10년 연속 수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고객님들께 노력하겠습니다.

올해의 생식 – 이롬 (황의현 부사장)
이롬 임직원들을 대표해서 먼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고요. 생식은 이제 한 25년 정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고요. 식사 대용으로 시작이 돼서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활용하고 계시는데, 알려지면 알려질수록 더 판매가 되는 제품인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생식을 통해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더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는 주식회사 이롬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떡볶이 – 동대문엽기떡볶이 (홍미진 이사)
안녕하세요. 저는 핫시즈너 이사 홍미진입니다. 동대문엽기떡볶이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올해의 카페프랜차이즈 – 메가MGC커피 (이종원 COO)
메가MGC커피를 사랑해준 고객님들 덕분에 제가 이 자리에 섰고요. 내년에 꼭 다시 설 수 있도록 많이 좋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올해의 막걸리 – 장수막걸리 (장재준 회장)
5년 연속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에 감동이고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저희 장수막걸리를 간략히 소개해드리면요. 1962년 서울탁주제조협회가 설립되었고 그 양조장의 전통과 맛을 지금까지 계승해 오고 있습니다. 문헌으로 찾아보면, 조선 주조사에 보면 1909년, 즉 지금까지 1114년 된 막걸리 회사입니다. 그 맛이 지금의 서울의 장수 생막걸리가 된 것입니다. 앞으로 저희 장수 생막걸리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서 대한민국 국주로서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데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어묵 – 고래사어묵 (김세종 대표)
고래사어묵은 기존의 어묵에 대한 생각과 기준을 확 바꿨습니다. 부드럽지만 탄력 있는 새로운 맛과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새로운 품질 그리고 주식, 간식, 안주 등 다양한 용도의 어묵을 개발해서 새로운 카테고리인 프리미엄 어묵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앞으로도 고래사어묵은 대한민국 1등 프리미엄 어묵으로서 원칙은 반드시 지키고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서 계속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하고 프리미엄 어묵 시장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올해의 콤부차 – 티젠 (김자경 상무)
고객님들의 사랑 그리고 관심 그리고 큰 상까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희 티젠이 언제나 고객님들의 곁에서 끝까지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그래놀라 – 그라놀로지 (손원익 대표이사)
올해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하는데 이어 또 이렇게 올해의 브랜드 대상까지 2년 연속으로 수상하게 되어 너무나 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그라놀로지가 국내 최초 그래놀라 전문 브랜드로서 글로벌 진출을 기획하고 있고 한국의 그래놀라가 전 세계 1등 그래놀라가 될 수 있도록 푸드테크 혁신 기업으로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비건푸드 – 베지가든 (장은서 매니저)
무엇보다도 저희 베지가든이 2년 연속 수상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고객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프리미엄수입소고기 – EXCEL BEEF (안재민 부장)
EXCEL BEEF는 1968년서부터 37년간 우리나라와 함께해 왔지만 대부분 기업 간의 거래였기 때문에 소비자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였습니다. 우리 EXCEL BEEF는 지난 6년간 미국산 수입 소고기 시장점유율 1위를 지켜왔고 지난 2018년부터는 소고기도 품질과 브랜드로 선택되어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그 소비자에게 EXCEL BEEF를 홍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노력으로 지금 이 자리에서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고 믿습니다. 우리 EXCEL BEEF는 항상 그래왔듯이 프리미엄 품질을 지키고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려는 노력으로 내년에도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한국소비자포럼은 이날 베트남 유일 국영방송사 VTV 산하의 디지털 핵심 뉴스센터 VTV 디지털과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부터 베트남 부문을 신설하여 대한민국 브랜드의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