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무 철저히 준수"…우리 외교부 1차관 만난 자리서 해명
외교부 초치당한 러 대사 "북러 군사협력 주장은 근거없는 추측"
우리 외교부로부터 초치된 주한 러시아 대사가 "러시아와 북한 간의 군사협력에 관한 주장은 근거 없는 추측"이라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안드레이 쿨릭 주한 러시아 대사는 이날 북러 간 무기 거래 가능성과 관련해 우리 외교부에 초치된 자리에서 한국 측에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고 주한 러시아 대사관 측이 자국 타스 통신에 전했다.

대사관은 "우리 측에선 한국 파트너들에게 미국과 한국 언론에 의해 증폭되는 해당 주제에 대한 추측성 주장은 아무런 근거도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러시아는 우호적 이웃이자 오랜 파트너인 북한과의 상호 유익한 관계 발전과 관련되는 것을 포함해 맡은 바 모든 국제의무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고 대사관은 강조했다.

대사관은 쿨릭 대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러 기간에 북러 간 군사협력 방안이 합의됐을 가능성에 우려를 표명한 한국 측에 이같이 해명했다고 소개했다.

앞서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후 쿨릭 대사를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불러 러시아가 북한과의 군사협력 움직임을 즉각 중단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장 차관은 러시아 측에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채택한 상임이사국이자 국제 비확산 체제 창설을 주도한 당사국 중 하나인 러시아가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13일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15일에는 하바롭스크주 콤소몰스크나아무레에 도착해 전투기를 생산하는 '유리 가가린' 공장을 둘러보며 수호이(Su)-35 전투기 시범비행을 지켜봤다.

이어 16일 블라디보스토크 인근 크네비치 군 비행장에서 러시아가 자랑하는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과 핵 탑재 가능 장거리 전략폭격기를 시찰하고, 태평양함대 소속 대잠 호위함과 장거리 순항미사일 '칼리브르' 등도 살펴봤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김정은 위원장이 이번 방러 기간에 우주 및 군사·군수 시설들을 집중적으로 찾으면서 북러 양국이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위반하는 무기 및 군사기술 거래에 합의했을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무기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러시아에 탄약과 미사일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러시아에서 인공위성 및 로켓, 전투기, 핵잠수함 관련 고급기술 등을 넘겨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러시아는 이에 대해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는 가운데 국제법 틀 내에서 북한과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지난 15일 러시아와 북한은 정상회담 뒤 군사기술 협력 분야를 포함한 어떤 분야의 협정도 서명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교부 초치당한 러 대사 "북러 군사협력 주장은 근거없는 추측"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