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금 30% 내세요"…예비부부 울리는 웨딩업체들
코로나 팬데믹으로 주춤했던 결혼식 수요가 엔데믹과 함께 급증하면서 결혼 준비 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결혼 준비 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은 2021년부터 지난달까지 총 471건이 접수됐다.

2021년에는 111건이었지만 지난해 176건으로 늘었고, 올해는 8월까지만 184건이 접수됐다.

2년 새 65.7%가 증가한 셈으로, 올해는 엔데믹으로 '일상 회복'이 이뤄진 만큼 피해 건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피해 유형은 계약 해지나 위약금 등 계약 관련 내용이 94.1%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대행업체를 통해 결혼식장을 예약했지만 전산오류로 중복 계약이 되었다며 예식 일자를 변경할 것을 요구한 사례 등이 있었다.

특히 결혼 준비 대행 서비스의 평균 요금은 202만원이었는데, 위약금은 42만원으로 21%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돼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소비자원이 피해구제 신청 건 가운데 계약 해지에 따른 위약금 비율을 조사한 결과, 총 대행 요금의 30%가 넘는 위약금을 요구한 사례도 16.2%에 달했다.

계약불이행에 따른 피해구제 신청 67건 중에는 사진이나 앨범의 품질 관련 불만이 많았다.

계약 당시 확인했던 샘플보다 결혼사진의 질이 떨어지거나 사진을 촬영한 스튜디오에서 대행업체로부터 대금을 받지 못했다고 결혼사진을 제공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송 의원은 "가을철 결혼 성수기를 앞두고 소비자 피해가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며 "소비자들은 계약 전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관련 당국은 사업자들의 부당 행위에 대해 철저히 관리·감독해 피해가 늘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